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유사’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감염사례 발견
  |  입력 : 2017-06-08 15:3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중국 게임으로 위장해서 중국 게임 포럼 통해 유포
한국 상륙 가능성 배제할 수 없어...각별한 주의 필요


[보안뉴스 권 준 기자]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한 ‘유사’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감염사례가 중국에서 처음 발견된 것으로 드러났다.

▲ 워너크라이 랜섬웨어에 감염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출처=Avast Threat Labs‏ 트위터]


중국 보안업체인 치우360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 게임으로 위장한 워너크라이 사칭 랜섬웨어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타깃으로 중국 게임포럼을 통해 유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국내 통합보안 기업 이스트소프트에서도 해당 모바일 랜섬웨어 발견 사실을 발표했다. 이스트시큐리티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감염됐을 경우 해당 랜섬웨어는 스마트폰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암호화됐다는 문구와 함께 암호 해제 비용으로 비트코인 대신 알리페이, 위쳇, 큐큐 등 중국 스마트폰 결제수단을 사용해 20RMB(약 3,300원)을 요구하고 있다.

또 다른 보안전문가는 “해당 랜섬웨어는 PC를 타깃으로 한 기존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제작자와 동일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워너크라이 디자인을 모방해서 새롭게 만든 것 같다”고 추정했다.

한편, 중국에서 발견된 이번 안드로이드용 워너크라이 랜섬웨어는 우리나라에도 상륙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권 준 기자(editor@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보안 전문가 2명 중 1명은 주말에도 일합니다. 여름 휴가도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요. 보안 인력의 휴식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대로 쉬려면 보안 인력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
보안 업무의 특성상 휴식권을 보장하기 어렵다. 감수해야 한다
국가적 차원에서 보안 인력의 근로 조건을 개선해야 한다
제대로 못 쉬는 대신 금전적으로 보상하면 된다
보안 인력에 대한 인식과 처우가 낮다는 게 근본적인 문제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