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홈·가전 IoT 보안가이드 나왔다! 주요 내용 살펴보니
  |  입력 : 2017-07-18 19:2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안전한 스마트홈 구현 목표로 추진
‘IoT 보안 얼라이언스’ 제4차 회의에서 발표
4차 산업혁명 대비 IoT 보안 확산방안 등 논의


[보안뉴스 권 준 기자] 안전한 스마트폼 구현을 지원하기 위한 홈·가전 IoT 보안가이드가 발표됐다.

[이미지=iclickart]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유영민, 이하 미래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백기승, 이하 KISA)이 18일 개최한 ‘사물인터넷(IoT) 보안 얼라이언스’ 제4차 정기회의를 자리에서다.

IoT 보안 얼라이언스는 국내외 사물인터넷 제조·서비스 업체, 보안업체, 학계, 공공기관 등 60여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내 최초·최대의 민간 주도 IoT 보안 협의체로 지난 2015년 6월 발족됐다.

이번에 발표된 가이드는 지난해 9월 마련한 ‘IoT 공통 보안가이드’를 토대로 해 홈·가전 분야의 IoT 제품·서비스 개발자 등이 설계 단계부터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참조할 수 있는 안내서이다.

해당 가이드는 IoT 보안 얼라이언스, 산·학·연 전문가 등 민간 주도로 개발됐으며, 홈·가전 IoT 기기에서 요구되는 보안항목과 이를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구현방법 및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홈·가전 IoT 보안가이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홈·가전 IoT 보안항목 및 세부요구사항[자료=미래부]


향후 관련 산업계, 학계 등에 가이드를 배포하고, 홈 IoT 기기 개발자․제조사를 대상으로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홈 IoT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안심하고 스마트홈 서비스를 누리기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 대비 IoT 보안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이니텍의 발표를 시작으로, IoT 보안 확산을 위한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IoT 보안 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화두로서 IoT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IoT 보안이 융합산업으로 신속히 확산하기 위해 △ 정부지원 IoT 사업에 보안 관련 부분 포함 △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IoT 기기의 보안성 검증 체계 필요 △ IoT 보안기술 개발지원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미래부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은 “홈·가전 IoT 보안가이드가 스마트홈 시대의 기본적 안전망으로서 작동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자율적 준수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미래부도 최근 급속히 변화하는 ICT 융합산업의 발전속도에 맞춰 주요 융합산업별 보안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 준 기자(editor@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파워비즈 배너
북한의 사이버 공격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해킹 공격이 미사일 공격보다 더 무섭다는 소리도 나올 정도입니다. 정부 차원에서 더 강화된 사이버 보안을 위한 전략을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다. 지금 있는 것만 제대로 해도 충분하다.
그렇다. 단, 미국의 행정명령처럼 장기적인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 단, 지금의 위기상황에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아니다. 민간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정부 차원의 전략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잘 모르겠다.
크게 보면 외교 문제다. ‘보안’의 시각으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