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악취 등 환경 문제, 사물인터넷 활용 실시간 감시·대응
  |  입력 : 2017-07-28 17:1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부산 강서구에 실증사업 추진 … 2018년부터 전국 지자체 확대 보급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악취와 유해가스 누출 등 환경 오염 사고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오염 위치와 농도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서비스가 부산 강서구에서 국내 최초로 구축된다.

[이미지=iclickart]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사물인터넷(IoT)과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해 악취·소음 등 환경 오염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원인 규명 및 상황 대처가 가능한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실증사업은 대규모 공단이 밀집돼 있어 악취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부산 강서구에 다양한 악취의 오염원·발생 지점 등의 감지가 가능한 IoT 환경 센서(10대)를 설치하고,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24시간·실시간으로 부산시 강서구 스마트시티센터로 전송해 오염 상황 파악과 환경 부서 등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한 신속한 환경 오염 대응에 활용한다.

스마트시티센터는 방범·방재, 교통, 시설물 관리 등 지자체 단위의 도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등을 통해 도시를 24시간 관제하고 112, 119, 재난부서 등 여러 정보시스템을 연계·통합 운영하는 센터다.

지금까지 악취 및 유해가스 누출 등 환경 오염 사고의 경우, 해당 지자체에서 민원신고 접수 후 현장에 방문해 사고 원인을 파악하기까지 상당 시간이 경과해 원인 규명이 어려웠다.

그러나 이번에 실증하는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서비스’의 경우 IoT 센서와 인근 CCTV를 활용해 오염 위치·농도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만큼, 신속한 원인 규명으로 관련 분쟁이 크게 줄어드는 등 환경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전망이다.

국토부는 지난 2015년부터 지자체의 방범·교통 등 각종 정보시스템과 경찰·소방·재난 등 국가 재난안전체계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해 도시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스마트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과기정통부도 2015년부터 IoT 플랫폼을 통해 주차 공간, 대기질 등 다양한 도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사업을 부산시에서 추진해 왔다.

이번에 공동으로 추진하는 실증사업에서는 민간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IoT 플랫폼과 각종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연결해, 방범·교통·환경·수자원 등 각종 도시 정보를 공공과 민간 분야에서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서비스는 올해 말까지 부산 강서구에 시범 구축한 후, 2018년부터 전국 지자체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국토부 정경훈 도시정책관은 “IoT와 스마트시티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환경 모니터링 방식은 악취·소음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자체의 환경 문제 해결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하며, “IoT와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핵심 분야로 환경·교통·에너지·수자원 등 다양한 영역으로 부처 간 협력을 확대해 새로운 융합 서비스를 창출하고,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고품질 모델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부에서 가상화폐의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모든 가상화폐는 시장 원리에 따라 정부의 개입이나 규제는 최소화되어야 함.
모든 가상화폐는 통화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보다 적극적인 규제에 나서야 함.
가상화폐 중 암호화폐의 경우 정식 통화로 인정하고 이에 따른 대안을 마련해야 함.
가상화폐중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와 그 외의 가상화폐를 분리 대응해야 함.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