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ecurityWorld > 인터뷰

[인터뷰] 한상준 HN Security 대표 “장정맥 활용해 안전한 세상 만들 것”

  |  입력 : 2021-09-23 17:07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보안 퀄리티 높은 장정맥, 한 번 등록하면 평생 사용 가능...후지쯔 사의 정맥인식 모듈 사용
렌트카나 공유자동차, 호텔, 워터파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해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생체인식은 별도로 소지하지 않아도 되고 비밀번호를 외울 필요가 없으며, 내 정보가 유출될 염려 없이 나 자신을 인증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방법의 생체인식 방법이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장정맥은 오인식률과 거부율이 적으며 패턴이 평생 변하지 않아 강력한 보안이 필요한 금융권 등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한상준 HN Security 대표이사[사진=보안뉴스]


2018년 설립된 HN Security는 특수한 분야에 주로 사용된다는 인식이 강한 장정맥 인식을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HN Security를 ‘장정맥을 이용한 생체인식 시장의 선두주자’라고 소개하는 한상준 대표를 만나 HN Security의 기술과 미래에 대해 알아봤다.

HN Security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HN Security는 장정맥을 이용한 출입통제와 다양한 IoT 센서를 융합한 자가 보안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생체인증 시장에서 가장 보안수준이 높고 사용하기 편리한 장정맥을 이용해 하드웨어를 만들고, 이 하드웨어와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모두 통제·관리할 수 있는 WEBICS라는 소프트웨어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표님께서는 그동안 어떤 길을 걸어오셨나요 저는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했으며 한글과컴퓨터에 입사해 3년 정도 아래아한글 UI와 마스터 등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전략기획 부문장께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어야 기획을 할 수 있다는 권유에 따라 기획 업무를 담당하며 법무와 전략기획, 투자기획, 채널 영업 등 다양한 업무를 습득했습니다.

이후 10여 년간 포토스탁 회사인 이미지클릭을 경영하면서 재무를 비롯한 경영을 배웠고, 미주와 유럽, 아시아 등 50여개 회사와 협업하면서 국제 마케팅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이 모든 것이 HN Security를 만들기 위한 준비작업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정맥인식을 사업 아이템으로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생체 보안은 몇 가지 필수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출입인증에 거부율, 오인율이 적어야 하고, 장기간 변하지 않는 생체 정보여야 하고, 사용이 편리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얼굴인식이나 홍채인식, 지문인식, 정맥인식 중에 모든 것을 만족시키면서 가장 보안성이 높고, 거기다가 비접촉 방식까지 가능한 생체정보는 정맥이 유일합니다.

물론 정맥인식 기기가 다른 생체인식 기기에 비해 고가이지만 다른 생체 기기들도 열쇠나 번호키에 비하면 고가인 것은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보안시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확성입니다. 다른 어떤 생체정보보다도 높은 보안성을 보장하는 장정맥은 비접촉 방식으로 안전하며 익숙해지면 다른 생체인증 방식보다 훨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HN Security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HN Security는 후지쯔 사의 정맥인식 모듈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모듈을 사용해 출입인증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생체인증 기반 출입 관리 방법, 장치 및 시스템’과 ‘장정맥을 이용한 사물 인터넷 기반의 도어록 제어 방법, 장치 및 시스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3년여 기간 동안 100여개 회사에 생체인식 제품을 설치하면서, 소비자가 어떠한 제품을 원하고 어떠한 기능이 추가되길 바라며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는지 등에 대해 취합한 정보와 노하우가 가장 큰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정맥 인식은 정맥인식 중에서도 지정맥과 손등정맥보다 많은 정보를 취득할 수 있어 보안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HN Security는 오인식률이 낮고 이용이 편리하며 한 번 등록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장정맥을 사용해 보안성과 편리성을 모두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HN Security의 장정맥 인식기 WEBICS Palm[사진=보안뉴스]


HN Security의 대표적인 제품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WEBICS Palm은 공공시설이나 상업시설의 출입에 쓰일 수 있는 높은 보안성의 비접촉식 장정맥인식 출입통제기로 WEBICS 시스템으로 통합된 IoT 센서들과 연동해 자가 보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10만명까지 인증가능하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 분야에서 회원관리를 통한 입장, 포인트 사용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DID와 연계한 대기업의 직원 데이터 보안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WEBICS Wall은 주택용 출입통제기로 단말기 자체로 등록하는 정맥인식 기능을 기본으로 도어폰의 영상 및 음성통화 기능과 키패드, RFID카드, QR인식 기능도 내장돼 있습니다.

WEBICS Palm과 WEBICS Wall은 WEBICS 기반의 통합 자가 보안 솔루션을 통해 출입통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IoT 기기들과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된 스마트보안, 스마트에너지 기능을 구현합니다. 특히, 앱을 이용한 모바일 기반으로 동작 감지, 문열림 감지, 온습도 센서, 전원제어 등을 무선으로 편리하게 설치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CCTV를 확인하거나 위급 상황 시 경찰이나 119, 지인에게 알람도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모바일 네트워크로 생체정보와 IoT가 결합된 차세대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HN Security 제품의 경쟁력입니다.

생체인식 솔루션 적용이 활발해지면서 정보보호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HN Security는 정맥정보를 어떻게 관리하고 보호하고 있나요 카메라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얼굴이나 홍채, 지문 등은 원거리에서도 고화질 카메라와 망원렌즈 등을 이용해 취득할 수 있고, 복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정맥은 손바닥 안에 있는 혈관으로, 눈으로 보이지 않고 일반 카메라로 손바닥을 찍는 것으로는 장정맥 정보를 취득할 수 없습니다.

더불어 HN Security는 취득한 장정맥 데이터도 이미지 자체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장정맥 센서를 통해 취득된 템플릿 정보는 미국 표준기술연구소에서 정한 암호화 기술로 가장 높은 보안의 AES 256 수준의 암호화를 적용해 저장합니다. 따라서 저장된 데이터가 유출된다 해도 원본 이미지를 만들 수 없습니다. 출입인증 시에도 새로 취득된 장정맥 데이터를 동일한 방식으로 암호화한 후, 암호화된 데이터를 비교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에도 뛰어납니다.

HN Security 제품의 대표적인 설치사례가 궁금합니다 저희 제품은 아시아나항공과 HN그룹 본사의 데이터센터 등 철저한 보안을 요구하는 출입보안 시설과 명일동 주상복합 오피스텔의 출입과 보안시설에 적용돼 있습니다. 또한, 캐논 복합기에 서류 유출방지를 위한 인증 장치로 설치하기 위한 도구로 테스트 중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앞으로 장정맥 솔루션이 렌트카나 공유자동차 이용 시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과 호텔 등의 룸 키, 그리고 워터파크 등에서 사용하는 팔찌를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렌트카나 공유자동차의 경우, 타인의 운전면허증을 이용한 불법 사용을 예방할 수 있어 이용의 편의뿐만 아니라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상준 HN Security 대표이사가 WEBICS Palm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보안뉴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HN Security는 WEBICS Palm과 WEBICS WALL을 기반으로 다양한 WEBICS 플랫폼에 IoT 센서와 연동되는 자가 보안 서비스를 구축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생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의 성능이 높아지며 생체정보 인식이 더욱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만약 하드웨어의 성능이 낮다면 정맥을 인식하는 시간이 길어져 편하게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 하드웨어는 더욱 좋은 성능을 갖추게 될 것이며, 소비자는 보다 발전된 방식의 생체정보를 이용한 제품으로 보안성을 높이려고 할 것입니다.

HN Security는 보다 편리한 출입인증 솔루션 개발을 위해 계속 연구할 것입니다. 보안기술 분야라 상세하게 설명해 드릴 수는 없지만, 보다 빠르고 정확한 출입인증을 위해 행동분석과 생체정보를 융합한 제품도 개발 중입니다.

저희는 차세대 생체인증 보안 분야에서 정맥인식 솔루션으로 차별화하고 가장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는 신뢰성을 바탕으로 생체인증 시장에서 스마트 IoT 보안 분야를 주도하고자 합니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1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아이티스테이션 파워비즈모니터랩 파워비즈 6개월 2021년7월1~12월31일 까지엔사인 파워비즈 2021년6월1일~11월30일 까지2021 전망보고서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2021년 주요 보안 위협 트렌드 가운데 올해 말까지 가장 큰 위협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트렌드 한 가지만 꼽아주신다면?
산업 전반에 영향 미치는 타깃형 랜섬웨어 공격 증가
다크웹/딥웹 등을 통한 기업 주요 정보 유출 및 판매 피해 급증
북한/중국/러시아 등 국가지원 해킹그룹의 위협 확대
코로나 팬더믹 등 사회적 이슈 악용한 사이버 공격
서드파티 SW나 조직 인프라 솔루션을 통한 공급망 공격 증가
업무 메일로 위장한 정보유출형 악성코드 활개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