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7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해양수산부, 업무자동화로 조직 혁신 이끈다

입력 : 2022-08-09 09:5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내수면 어업 현황 조사 자동화 실증 지원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부처 내 업무자동화(RPA)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업무 자동화(RPA) 활용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업무자동화(RPA)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수상작 7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최근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업무자동화(RPA)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우정사업본부·조달청·국가보훈처 등 정부기관에서도 집행 업무를 중심으로 업무 자동화(RPA)를 도입해 활용하고 있으나 해양수산부의 경우에는 활용도가 다소 저조한 상황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업무자동화(RPA)에 적합한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발굴하고, 아이디어 실증을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직원과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해양수산부 업무자동화(RPA)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그 결과 실증 대상 아이디어 1건, 최우수 아이디어 2건 등 총 7건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이중 실증 대상 아이디어로는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에서 제출한 ‘내수면 어업 현황조사 자동화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해양수산부에서는 매월 시·군·구에서 작성한 내수면 어업 면허, 허가, 신고 현황을 시·도를 통해 취합해 각종 내수면 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는데, 단순한 자료 정리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각 단계별로 직접 지차제와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자료를 입력하고 확인해야 해서 효율성이 떨어졌다. 이에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에서는 현황 취합 단계에 업무자동화(RPA)를 적용해 자료를 쉽게 취합하고 오류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된 것이다. 다른 아이디어와 달리 민간에서 추진하기 어렵고, 지자체와 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해양수산부 차원의 실증 추진과제로 선정하게 됐다.

또한 최우수 아이디어로는 인천항만공사 항만뉴딜사업실이 제안한 ‘주간 컨테이너 예상물동량 대시보드’와 한국해양진흥공사 재무회계부가 제안한 ‘사내 주간 금융시장 동향 대시보드 구축’이 선정됐다.

‘주간 컨테이너 예상 물동량 대시보드 구축’은 터미널 운영사 누리집에 게시돼 있는 선석 배정 정보를 취합·가공해 향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예측하는 것이다. 업무 내용이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표준화된 양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업무자동화(RPA)에 적합하고, 앞으로 다른 항만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데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내 주간 금융시장 동향 대시보드 구축’은 금리, 채권, 주가, 환율 등 해외 금융시장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가공해 시각화하는 과정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앞선 ‘주간 컨테이너 예상 물동량 대시보드 구축’과 같이 단순 반복적인 업무 성격과 건화물지수, 컨테이너 지수 같은 해운 관련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 외에도 우수 아이디어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에서 제출한 ‘해양수산 기술개발(R&D) 성과관리·분석체계 도입’, 울산항만공사 디지털 플랫폼사업단이 제출한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 내·외항선 입·출항 수리 처리 자동화’와 ‘정기 공지사항 발송 자동화’, 인천항만공사 물류사업실이 제출한 ‘항만시설 사용 및 고지 업무 자동화’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해양수산부 혁신행정담당관 오영록 과장은 “아직까지 업무자동화(RPA)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이 저조한 것이 사실”이라며,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자동화를 확산하는 것이 필요한 만큼, 정기적으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업무자동화(RPA)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하이젠 파워비즈 23년 11월 16일~2024년 11월 15일까지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
설문조사
2023년 주요 보안 위협 가운데, 올해 말까지 가장 큰 피해를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위협은?
공급망 공격
다크웹 기반 랜섬웨어 조직
북한/중국/러시아 등 국가 지원 해킹그룹 활동
스마트폰을 노린 보안 위협
OT 타깃 공격
피싱 공격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