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에스씨지솔루션즈 “기업과 소비자 모두 아우르는 다양한 IT 솔루션 제공할 것”

  |  입력 : 2022-11-30 15:4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서울도시가스 그룹(Seoul City Gas Group)의 IT 전문기업 ‘에스씨지솔루션즈’
[인터뷰] 에스씨지솔루션즈 남성능 대표이사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1983년 설립된 서울도시가스는 서울의 남쪽으로는 서초구부터 경기도의 김포까지, 북쪽으로는 서울 종로구부터 경기도 파주까지 약 260만 가구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30개가 넘는 국내 법인과 10개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서울도시가스의 관계사로 2009년 설립된 ‘에스씨지솔루션즈’는 도시가스 관련 고객 상담 및 안전관리 서비스 제공과 IT 솔루션 공급이라는 두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IT 솔루션 공급은 델과 EMC 그리고 씨게이트의 총판을 담당하며 그 지경을 넓혀가고 있다.

▲100만명의 사용자 보유한 ‘가스앱’ 이미지[이미지=에스씨지솔루션즈]


100만명의 사용자 보유한 ‘가스앱’
‘에스씨지솔루션즈’라는 이름은 생소할 수 있지만, 이용자 수만 100만명이 넘는 ‘가스앱’은 에스씨지솔루션즈의 자회사 중 하나인 에스씨지랩(SCG Lab)에서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스씨지솔루션즈를 이끄는 남성능 대표는 “에스씨지솔루션즈는 도시가스 관련 서비스 사업을 모토로 시작됐으며, IT 솔루션 비즈니스로 확장한 결과, 지금은 IT 솔루션 비즈니스의 규모가 더욱 커졌으며, 창사 이래 연 15% 내외의 성장을 이루며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라고 전했다.

에스씨지솔루션즈는 자사의 사업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및 개발과 도시가스 통합솔루션 플랫폼을 제공하는 ‘에스씨지랩’을 비롯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에 포커스를 두고 스마트 계량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는 ‘에스씨지그리드’, 그리고 글로벌 IT 솔루션의 세컨드 리셀러 역할을 하는 ‘에스플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태국과 중국 그리고 미국에서도 사업영역을 활발하게 넓혀가고 있다.

“태국에서는 네트워크 설비와 SI 비즈니스 외에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국 대련 법인은 텔레세일즈 마케팅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B2B에서 B2C로, 최적의 파트너와의 만남
“에스씨지솔루션즈는 델 테크놀로지스의 총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분야의 영업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탄탄하게 구축하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동안 에스씨지솔루션즈가 펼쳐온 IT 솔루션 사업은 B2B(기업 간 전자상거래)가 주를 이뤘다. 그리고 에스씨지솔루션즈가 기존의 영역을 벗어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IT 솔루션을 택했듯, 엔터프라이즈 시장과 더불어 컨슈머 시장으로의 확장을 고민했고, 이때 ‘씨게이트’와의 만남이 이루어졌다. 무엇보다 에스씨지솔루션즈는 이미 델과 EMC 제품의 운용을 통해 씨게이트 제품을 접하고 있었기에 제품에 대한 퀄리티와 신뢰가 있는 씨게이트와의 비즈니스 협력은 더없이 반가웠다.

“씨게이트와 협력하며 가장 놀랐던 것은 너무 탄탄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대부분 씨게이트에 오더를 내 제품을 받아서 파는 것이 아니라 미리 제품을 구입해 시장을 개척하고 판매하는 재고 비즈니스를 진행하게 되는데, 재고 비즈니스에 대한 리스크 보호와 영업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잘 갖춰져 있었습니다. 또, 장애 처리도 고객을 우선으로 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또, 미래의 기술적인 트렌드나 어떤 제품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가장 빠르게 파악하고 앞서 있는 것 같아 사업 계획을 세우고 일하면서 굉장히 좋은 벤더이자 파트너라는 생각이 듭니다.”

남성능 대표는 2019년부터 씨게이트와 협력해 왔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합리적인 제도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Seagate Lyve(좌) 및 Exos X 5U84(우)[이미지=씨게이트]


컨슈머용 제품을 넘어 엔터프라이즈로 영역 확장
에스씨지솔루션즈는 주로 컨슈머용 제품만 취급하던 씨게이트의 제품을 기업용 제품까지 확장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CCTV 영상의 저장을 위해 주요 국가기관과 금융기관 등에 납품한 ‘엑소스(Exos) X 5U84’다.

“중요하든 중요하지 않든 CCTV의 영상은 모두 저장해야 하는데, 고성능과 고용량 그리고 가격까지 3박자를 모두 갖춘 곳이 씨게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엑소스 X 5U84는 낮은 유지비용(TCO : Total Cost of Ownership)으로 최대 용량과 성능을 제공하는 초고밀도 지능형 어레이 시스템으로 단일 인클로저에서 가용량 기준 1PB 이상의 데이터를 호스팅할 수 있고 단일 시스템에서 최대 6PB 이상 데이터의 원활한 확장을 돕는다.

주요 기능으로는 △결함허용 전원 및 냉각팬과 활성교체(Hot Swap) 기본 지원 △실시간 데이터 티어링 옵션으로 핫·콜드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 △최대 7GB/s 순차 읽기와 5.5GB/s 순차 쓰기 성능의 이중 결함허용 컨트롤러 △RAID보다 빠른 디스크 리빌딩을 통해 복구시간을 크게 줄여주는 씨게이트 ADAPT 데이터 보호 기술 △핵심적인 엔터프라이즈 요구 조건들을 만족시켜주는 복제 및 스냅샵 기능 등을 꼽을 수 있다. 엑소스 X 5U84 데이터센터와 아카이브, 제도&엔지니어링, 미디어 등 고밀도·고성능 업무환경을 비롯해 영상 관제나 보건의료, 금융, 제조, 클라우드, 커넥티드 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용 효율적인 고성능 대용량 스토리지 구축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남성능 대표는 우리의 사회가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그리고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넘어감에 따라 이에 대한 관리와 활용을 위한 저장 및 분석 서비스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 씨게이트의 클라우드 기반 분석 솔루션인 ‘라이브 클라우드 애널리틱스 플랫폼(Lyve™ Cloud Analytics Platform)’이다.

라이브 클라우드 애널리틱스 플랫폼은 스토리지, 컴퓨팅, 애널리틱스를 하나의 솔루션에서 구현해 총 소유비용을 줄이며, 데이터옵스(DataOps)와 엠엘옵스(MLOps)를 통해 더욱 빠르게 실질적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유롭게 데이터 이동이 가능한 클라우드 스토리지인 라이브 클라우드에 데이터 분석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기업이 개방형 데이터 레이크 아키텍처에 저장된 데이터를 활성화하고 페타바이트급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는 소요 시간을 줄여 다른 솔루션 대비 최대 40%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지금처럼 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가 끊임없이 생산되고 또 보관돼야 하는 사회로 성장해 갈수록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씨게이트의 라이브 클라우드 애널리틱스 플랫폼은 가장 적절한 솔루션이자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저희 에스씨지솔루션즈도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속 성장, 좋은 파트너와 사업의 밸런스가 중요해
2009년 창립 이래 매년 15% 정도의 성장을 이뤄왔다는 남성능 대표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새로운 영역의 개척’과 ‘사업의 밸런스 유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에스씨지솔루션즈는 창립 이래 역성장을 거둔 해가 단 한 해도 없을 만큼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여기에는 기존 사업의 유지와 더불어 끊임없이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개척해나간 것이 주효했습니다. 기업 중심의 시장에 역점을 두었던 IT 솔루션 사업 역시 기업 시장과 컨슈머 시장의 적절한 밸런스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최상의 밸런스를 맞추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내년에는 델 테크놀로지스 그리고 씨게이트에 이은 새로운 파트너를 추가로 맞이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시큐아이 에스케어 파워비즈 배너 2022년 3월15일 시작~ 12개월 23년 1월12일 수정 위즈디엔에스 2018
설문조사
보안전문 기자들이 뽑은 2023년 보안 핫키워드 10개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키워드는?
보안에서 진짜 ‘핫’한 제로트러스트와 공급망 보안
전문화, 분업화로 더욱 심해지는 랜섬웨어 공포
2023년 클라우드 생태계를 위협할 다양한 보안이슈들
전 국민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2023년 해커의 집중 타깃
피싱 공격, 새로운 서비스형 위협 ‘PhaaS’로 더 악랄해지다
2022년 말에 터진 서명키 탈취사건, 2023년의 서막에 불과하다
밀집도 모니터링, 지능형 CCTV와 영상분석 트렌드 주도
주 52시간 근무제 달라지나? 정부 정책 따라 출입·근태 인증 보안 시장 요동
메타버스, 주목받는 만큼 증가하는 보안위협
스마트농업 육성 본격화, 보안과 안전 기반 하에 추진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