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7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오늘의 보안 영어] the penny (has) dropped

입력 : 2023-06-05 13:2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The penny has dropped that this might go on longer and that you have to invest in your industry if we are going to make this sustainable,” said Jack Watling, senior research fellow for Land Warfare at the Royal United Services Institute, a British think tank.”
-WashingtonPost-

- 예전 오락실 기계들이나 거리에 있는 자판기를 발동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동전을 넣으면 됩니다. 동전이 딸깍 떨어지는 소리가 나면 갑자기 자고 있던 기계가 활동을 시작하죠.

[이미지 = gettyimagesbank]


- 1930년대 영국의 매체인 데일리메일에서 이렇게 갑자기 번뜩 활동을 시작하는 것을 두고 ‘드디어 동전이 떨어졌다’는 식으로 찰지게 비유한 적이 있는데, 그 때부터 이 the penny has dropped라는 말이 유행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관용어가 되었습니다.

- 드디어 동전이 들어갔다는 건, 이제야 알아듣기 시작했네, 라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위 문구는 러-우 전쟁에서 서방 국가들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문제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우크라이나를 지원한다는 것이 꽤나 장기적인 사업이 될 수 있고, 그러므로 산업에 대한 투자가 시작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비로소 서방 정부들이 깨닫기 시작했다는 뜻입니다.

-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이 문장 자체는 영국에서 나와 유행하기 시작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미국 영어 사용자들은 이 문장을 잘 알아듣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미국식 영어에서는 The lightbulb went on이라는 말이 조금 더 많이 사용되는 듯합니다. 물론 정확한 통계적 수치가 나온 것은 아닙니다.

- 사실 우리에게도 뭔가 갑자기 알아듣는 것을 두고 ‘전구에 불이 들어왔다’고 말하는 게 조금 더 이해하기 용이합니다. 아마 여러 만화나 영화(대부분 미국산)에서 아이디어가 생각나는 순간을 전구 불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서일 겁니다.

- 최근 보안 업계에서는 동전이 들어가야만 발동되는 보안의 현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가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대기업 위주로 사업을 하는 보안 업체들을 꼬집는 것이지요. 사업상 대기업 위주로만 가야 한다면 ‘모두가 안전해야 한다’는 둥 ‘가장 약한 고리가 보안의 현 주소’라는 말 같은 것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게 그런 비판자들의 입장입니다.

※ 이 코너는 보안뉴스에서 발간하는 프리미엄 리포트의 [데일리 보안뉴스+] 콘텐츠를 통해 2주 빨리 만나실 수 있습니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
설문조사
2023년 주요 보안 위협 가운데, 올해 말까지 가장 큰 피해를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위협은?
공급망 공격
다크웹 기반 랜섬웨어 조직
북한/중국/러시아 등 국가 지원 해킹그룹 활동
스마트폰을 노린 보안 위협
OT 타깃 공격
피싱 공격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