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INFO-CON
Home > 전체기사
고려대 SW보안 국제공동연구센터, 美 LA 스마트시티 구축 참여
  |  입력 : 2017-11-20 18:13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도시 규모의 IoT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는 I3 컨소시엄 창립 멤버 선정

[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최근 연구단체에 따르면 2025년까지 750억 개 이상의 IoT 장치가 네트워크에 연결될 것이라고 한다. 이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이 1인당 최소 10개의 장치와 소통하게 된다는 의미이며. 이런 스마트 센서 기술은 미래 도시에 필요한 갖가지 데이터를 수집해 우리가 살아가고, 일하는 모든 방식을 인터넷 혁명 이상으로 진보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I3 컨소시엄 창립행사[이미지=고려대 SW보안 국제공동연구센터]


고려대 SW보안 국제공동연구센터(센터장 이희조, 이하 CSSA)는 지난 16일(한국시간 17일) 미국 로스엔젤레스시와 서든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이하 USC)가 주도하고, 워너브라더스(WB), 버라이즌(Verizon), 키아나 애널리틱 등이 참여하는 I3(Intelligent IoT Integrator) 컨소시엄이 창립 행사를 갖고 공식 발족했다고 전했다.

I3 컨소시엄은 IoT 공동체를 기반으로 공항, 쇼핑몰, 기업 등을 포함하는 도시 규모의 IoT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고, IoT 관련 기업이 제품 개발이나 테스트에 활용 가능하도록 데이터 흐름을 통합해 ‘데이터 강(Data Rivers)’ 형태로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거대한 테스트 베드는 IoT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기업의 사업화를 가속화하여 궁극적으로 스마트 시티人의 삶의 질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데이터 강을 이용하면 스마트 빌딩과 소방관을 연결하여 건물 내부 화재 현장의 층별 세부위치를 알려주거나 기존과 대비되는 에너지 절약, 물류 배송, 쓰레기 수거, 공기 오염도 측정, 주차 구역 관리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지닌 스마트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IoT 제품이 사회 전반에 광범위하게 쓰이는 반면, 해당 제품의 안전성을 담보하는 보안장치는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다. 또한, I3는 사이버 위협 등 예기치 않은 활동을 모니터링 하는 관리 체계도 제공할 계획이다. 고려대 CSSA는 이날 I3 시스템을 활용할 수많은 IoT 제품의 보안성을 자동으로 검증하는 ‘IoTcube(https://iotcube.net)’를 발표하고, 창립 멤버에 이름을 올렸다.

CSSA는 I3에서 유일하게 LA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 기관으로 참여해 국내 SW보안 기술의 우수성을 알렸다. 센터장인 이희조 고려대 교수는 “IoT 제품이 지배적인 미래 세상에서, 보안이 담보되지 않으면 결국 사회적 위협요소가 될 수 있다”며, “IoT 보안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할 수 있는 국제적인 교류의 장이 만들어지고, 그 핵심 일원으로 참여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만약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논의가 이루어진다면 협력 모델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3 컨소시엄은 발족을 시작으로 데이터 중심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기획할 예정이며, 미래 도시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원병철 기자(boanone@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1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IBM 파워비즈 배너 2019년2월8일~2020년2월7일까지모니터랩 파워비즈 배너 시작 18년9월12일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신기술이 무서운 속도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시급히 보안 장치/정책/규정규정/표준이 도입되어야 하는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클라우드와 컨테이너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인공지능과 자동화
블록체인
소셜 미디어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