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어린이날] 어린이들 위한 보안·안전 관련 스마트폰 앱 3
  |  입력 : 2019-05-03 17:50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휴대폰 관리와 위치공유, 사이버폭력 예방 위한 스마트폰 앱 꼽아보니

[보안뉴스 양원모 기자]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지난해 11월 공개한 ‘어린이와 청소년의 휴대폰 보유 및 이용 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초등학교 1~3학년생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40분이었다. 일주일에 4.4시간, 1년에 242.7시간이다. 고학년인 4~6학년으로 눈을 돌리면 숫자는 배로 뛴다. 이들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86분. 일주일에 10시간, 1년에 520시간이다. 이제 아이들에게(물론 어른들에게도) 스마트폰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아이들의 고사리 손에서 매몰차게 스마트폰을 빼앗을 냉정함이 없다면, 무작정 “쓰지 말라”고 막기보다 현명하게 쓰는 법을 알려줘야 한다. 특히, 미성숙한 아이들은 어른보다 쉽게 보안 부분에서 취약점을 드러낼 수 있다. 다 큰 어른도 랜섬웨어나 보이스피싱에 당하는 요즘 세상이다. 다가올 어린이날을 맞아 아이들을 위한 보안 관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3가지를 소개해본다. 사실 아이들보다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다.

[이미지= ‘패밀리링크’ 앱 페이지 캡처]


패밀리링크
패밀리링크는 가족적인 이름과 달리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악마’로 통하는 앱이다. 그만큼 자녀 휴대폰 관리에 탁월하다. △스마트폰 앱 현황 △특정 앱 차단 △앱 설치 승인 △유해물 차단 등이 가능하다. 그중 부모들이 가장 환영하는 건 ‘예약’ 기능이다. 시간을 정해 그 동안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1시간 30분으로 설정해 놓으면, 그 스마트폰은 1시간 30분 이상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셧다운 된다. 긴급 전화만 가능하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도 만만치 않다. 일부 영악한 아이들은 포털 사이트를 통해 앱을 삭제하거나 우회하는 법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이 앱의 개발사는 안타깝게도 구글이다. 앱이 부모의 계정과 연동돼 움직이기 때문에 계정을 해킹하지 않는 이상 삭제나 우회가 불가능하다. 아이들이 이 앱을 싫어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미지= ‘울타리’ 앱 페이지 캡처]


울타리
굿앱코리아가 개발한 실시간 위치추적, 위치공유 앱이다. 아이들의 이동 경로를 기록해 언제, 어느 위치에서, 얼마나 머물렀는지 요약해 표시해 준다. 아이들의 이동 및 체류 시작을 알려주는 기능도 눈길을 끈다. 아이가 언제 움직이고, 어디에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개발사에 따르면 이 알림 기능은 울타리 앱에서만 지원되는 세계 최초의 기능이라고 한다. 이용자들이 꼽는 가장 큰 장점은 ‘정확성’이다. 다른 위치추적 앱에 비해 GPS 정확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30일까진 무료 사용이 가능하고, 이후 결제가 필요하다.

[이미지= ‘사이버폭력 백신’ 앱 페이지 캡처]


사이버폭력 백신
광고업체 이노션과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가 개발한 ‘사이버폭력 백신’은 최근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사이버폭력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앱이다. 등장하는 내용은 모두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재구성됐다고 한다. 앱을 켠 사용자는 가상의 사이버폭력 피해자가 된다. 가해 학생들로부터 욕설이 담긴 문자, 전화, SNS 메시지가 쏟아지지만 아무런 대처를 할 수 없다.

몇 분간의 짧은 체험이 끝나면 사이버폭력에 시달리다 목숨을 끊은 학생의 실제 유서 내용과 함께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뜬다. “단 몇 분조차 견뎌내기 힘든 이 고통이 아이들에겐 몇 년씩 이어지는 일상이었다.” 우리 아이가 사이버폭력의 피해자 또는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간접 체험을 통해 사이버폭력의 무서움을 조기 교육하는데 이보다 더 좋은 앱은 없지 않을까.
[양원모 기자(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데이터3법 통과로 데이터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가운데 귀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DB암호화 솔루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당장 바꾸고 싶다
올해 도입 예정
필요성을 못 느낀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