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전 세계 CISO들, “인재를 구하는 게 가장 힘들다”
  |  입력 : 2020-02-19 12:4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인재 부족, 갈수록 심해질 것으로 예상돼...CISO 근속 기간도 짧아
공공 부문에서의 인재난은 더 심각해질 것으로 보여...대다수 다른 직장 찾고 있어


[보안뉴스 문가용 기자] 전 세계 CISO들의 66%가 “사람을 구할 수가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이 문제가 전혀 개선되지 않을 것 같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CISO들의 목소리가 담긴 보고서를 시장 조사 기업인 말린 호크(Marlin Hawk)가 발표했다.

[이미지 = iclickart]


말린 호크는 미국, 유럽, 아태지역의 기업들 중 직원 수가 500명이 넘는 곳에서 사이버 보안을 책임지고 있는 CISO들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그 결과 아태지역의 CISO들이 ‘인재 찾기’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재를 찾을 수가 없어서 일이 되지 않는다’고 응답한 아태지역 CISO가 무려 91%나 되었던 것이다. 영국의 경우는 61%, 미국은 54%가 같은 답을 했다.

여기서 ‘인재’라는 건 전문 지식, 현장 경험, 업무 윤리와 관련된 문화를 갖춘 사람을 말하는데, 이번 보고서를 통해 ‘전문 지식’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한 500명의 CISO들 중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을 찾을 수가 없다는 응답자는 34%, 올바른 현장 경험을 갖춘 사람이 없다는 응답자가 30%, 문화가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응답자가 10%였다.

이번 조사에 응한 CISO들의 73%는 45세 미만이었다. 하지만 이들이 바라보는 미래는 그리 밝지만은 않았다. 왜냐하면 전 세계 CISO의 평균 근속 기간은 4년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심지어 이번 설문에 응한 CISO들의 85%가 새로운 자리 혹은 직장을 알아보고 있으며, 스카우트 제의가 들어왔을 때 진지하게 고민해볼 의향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공공 부문의 경우 인재 고갈 현상이 더 심각해질 수 있다고 말린 호크는 보고서를 통해 경고했다. “공공 부문의 CISO들 중 1/4가 새로운 자리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52% 좀 더 새로운 일거리 혹은 도전거리를 원한다고 답했고, 37%는 보상이 지나치게 부족하다고 답했습니다. 앞으로도 공공 부문에서 민간 부문으로 인재들이 흘러가는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향후 5년 동안 인재난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예상하는 CISO도 62%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보안 인력 양성 기관인 (ISC)2의 경우도 최근 연구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약 400만 명의 사이버 보안 인력이 부족하다”고 발표했다. 이를 좀 더 세분화 하면, 북미 지역에서 56만 1천여 명, 아태지역에서 260만 명, 유럽 29만 1천여 명이라고 한다. 유럽의 경우는 부족한 인력이 1년 만에 1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터카드의 CSO인 론 그린(Ron Green)은 인포시큐리티(Infosecurity)라는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이 충분히 발달하면 인력난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앞으로 CISO들의 친구들은 인재가 아니라 자동화 기술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그린은 사람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당장의 급한 불을 끄기 위한 기술 개발도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무리 기술이 좋아져도 전문성을 갖춘 사람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을 겁니다. 다만 사람이 전문성을 갖추는 데에 너무 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기계의 개입이 불가피하다는 것이죠.”

3줄 요약
1. CISO들이 현장에서 꼽는 가장 큰 문제는 인재 부족.
2. 아태지역에서의 인재 부족 현상이 유독 심각한 것으로 나타남.
3. 사람을 교육시킬 시간 동안 사람을 대체할 수 있을 만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데이터3법 통과로 데이터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가운데 귀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DB암호화 솔루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당장 바꾸고 싶다
올해 도입 예정
필요성을 못 느낀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