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5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ADT캡스-안랩, 스마트 공장 OT/ICS 보안 시장선점 위해 맞손

  |  입력 : 2021-05-13 11:57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배터리, 발전 등 100여곳의 제조·생산 공장 중심으로 OT/ICS 보안사업 공동 영업
양사 보안 솔루션·서비스 역량 결합해 OT/ICS 보안 분야 전체 커버리지 제공


[보안뉴스 이상우 기자] ADT캡스(대표 박진효)와 안랩(대표 강석균)이 ‘전략적 동맹’을 선언했다. 제조·생산 공장의 OT/ICS 영역에 대한 ‘풀 커버리지(Full Coverage)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련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ADT캡스 최명균 사업2본부장, 안랩 김학선 사업부문장[사진=ADT캡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반도체, 배터리, 발전, 정유, 화학, 자동차 등 100여곳의 제조·생산 공장을 OT/ICS 주력 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공동 영업 및 마케팅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성공적인 사업 안착을 위해 보안 서비스 프로모션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ADT캡스와 안랩이 함께 제공하는 OT/ICS 보안 서비스는 제조·생산 공장의 위험 요인을 분석하고, 기술적·관리적·물리적 관점에서 위험 요인을 해결할 수 있다. ADT캡스 인포섹이 OT/ICS 보안 분야의 보안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전문 조직을 갖추고 있고, 안랩은 ‘안랩 EPS’ 등 OT/ICS 전용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고객에 최적화된 종합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양사간 협력을 통한 보안 기능의 통합, 중복 비용의 절감 등으로 인해 고객들도 한층 고도화된 보안 품질과 합리적인 비용으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 양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ADT캡스는 지난 2018년부터 반도체와 배터리, 그리고 관련 소재 제조 관계사를 중심으로 보안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작년에는 스마트 공장의 보안 요소 전반을 책임지는 ‘OT/ICS 방역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현재는 약 70여곳의 제조·생산 시설에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ADT캡스는 스마트 공장의 보안 체계 설계 및 구축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스마트공장 표준모델 수립’ 사업에 참여해 보안 표준 모델을 만드는 등 K-사이버 방역에 일익을 맡기도 했다.

안랩은 OT/ICS환경 보안을 위한 전문 솔루션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OT보안 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안랩은 2014년 국내에 특수목적 시스템 전용 보안 솔루션 ‘안랩 EPS’를 처음 선보인 데 이어 작년 기능을 강화한 ‘안랩 EPS 2.0(AhnLab EPS 2.0)’를 선보였다. 작년 7월 OT환경 전문 보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OT 보안관제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OT보안을 위한 전문 솔루션/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안랩 사업부문을 총괄하는 김학선 전무는 “최근 사이버공격자들은 기업에 즉각적이고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OT 환경으로 공격범위를 확장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으로 양사가 그간 축적한 OT 보안 역량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OT 보안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명균 ADT캡스 인포섹 사업2본부장은 “그간 다양한 제조·생산 공장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수립하고, 보안 운영을 맡아온 ADT캡스의 역량이 안랩의 솔루션 전문성과 시너지를 내며 디지털 전환을 준비중인 스마트 공장들에게 최상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 손꼽히는 ADT캡스과 안랩이 스마트 공장의 OT/ICS 보안 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보안 분야에서 시너지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엔사인 파워비즈 2021년6월1일~11월30일 까지2021 전망보고서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지난 5일 밤 발생한 카카오톡 장애로 인해 일명 ‘넷플릭스법’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는데요. 통신서비스 품질 유지 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기업 가운데 가장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가통신사업자는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네이버
카카오
웨이브
넷플릭스
구글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