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5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청소년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한다, 제3회 한국코드페어 개최

  |  입력 : 2021-05-18 12:53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소프트웨어 작품 공모전, 해커톤 대회, 소프트웨어·알고리즘 교육 등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
5월 20일부터 한국코드페어 홈페이지 통해 프로그램 세부사항 안내 및 접수 실시


[보안뉴스 이상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NIA)과 함께 초·중등 학생의 소프트웨어 융합역량 강화와 소프트웨어 학습의 동기부여를 위해 ‘2021년 제3회 한국코드페어’를 개최한다. 한국코드페어는 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수화에 따라 소프트웨어에 관심 있는 초·중등 학생들이 평소 갈고닦은 소프트웨어 실력을 발휘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제공하는 전국 단위의 소프트웨어 대회다. 지난 2019년 제1회 대회를 개최한 이래로 매년 3,300여명 이상이 참가하고 있다.

[이미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번 제3회 한국코드페어는 ‘SW와 AI로 만드는 모두 행복한 세상’을 주제로, 소프트웨어 작품을 공모하는 ‘SW공모전’, 다른 참가자들과 협업하여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는 ‘해커톤’,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실력을 검증하는 ‘온라인 SW공부방’ 등 총 3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SW공모전’은 초·중·고등부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우리 주변의 사회 현안과 생활, 그리고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작품을 공모한다. 5월 20일부터 5월 31일까지 작품을 공모하며, 서면심사를 통해 210개 팀(초·중·고 각 70개 팀)을 선발한뒤 오는 7월 온라인으로 예선을 진행한다.

예선을 통과한 90개 팀(초·중·고 각 30개 팀)은 10월에 개최하는 본선에 진출하게 되며, 본선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팀은 내년에 미국에서 개최되는 브로드컴 마스터즈 인터내셔널 연수프로그램에 참가(초등부)하거나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에 한국대표로 출전(중·고등부)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해커톤’은 중·고등부 2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팀을 구성하여 주어진 주제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단위의 문제해결 능력과 소프트웨어 기획 및 구현 능력, 그리고 팀원 간 협업 능력을 평가하는 해커톤 대회다. 해커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5월 20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청해야 하며, 참가자 선발과정을 거쳐 8월까지 팀 편성을 마무리하게 된다. 선발된 팀은 해커톤 주제에 맞는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기획력을 평가하는 아이디어톤(8월)을 먼저 통과해야, 10월에 개최하는 해커톤에 참가할 수 있다.

‘온라인 SW공부방’은 초·중·고 학생들에게 기초 소프트웨어, 자료구조, 알고리즘, 컴퓨터 과학 등 다양한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과 자신의 소프트웨어 실력을 온라인으로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은 5월 20일부터 한국코드페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통해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실력검증은 7월에 참가자를 모집하여 8월에 실시(총 2회)하며, 결과에 해당하는 등급(1~10등급)의 인증서를 발급한다.

한편, 이번 한국코드페어에서는 ‘SW공모전’ 성적 우수자에게 국무총리상 1점, 과기정통부장관상 11점(지도교사상 3점 포함), ‘해커톤’ 성적 우수자에게 국무총리상 1점, 과기정통부장관상 5점을 시상하는 등 국무총리상 총2점, 과기정통부 장관상 총16점을 수여한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우리의 일상이 인공지능으로 급격히 변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주변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많은 청소년이 한국코드페어에 참가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함께 소프트웨어 역량을 키워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상우 기자(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엔사인 파워비즈 2021년6월1일~11월30일 까지2021 전망보고서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지난 5일 밤 발생한 카카오톡 장애로 인해 일명 ‘넷플릭스법’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는데요. 통신서비스 품질 유지 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기업 가운데 가장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가통신사업자는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네이버
카카오
웨이브
넷플릭스
구글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