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오늘의 보안 영어] attack chain

  |  입력 : 2023-03-23 15:41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The "EmojiDeploy" attack chain could allow a threat actor to run arbitrary code with the permission of the Web server, steal or delete sensitive data, and compromise a targeted application.”
-Dark Reading-

[이미지 = utoimage]


- 직역하면 ‘공격 사슬’이긴 한데, 통용되는 표현은 아닙니다. 오히려 반쪽짜리 번역인 ‘공격 체인’이 미세하게 더 많이 보이는 듯 합니다만, 이 역시 통용되는 표현이 아닌 건 마찬가지입니다.

- 군대 용어 중에 킬체인(kill chain)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 표현도 한글로 번역해서 사용하지 않고 원어 그대로 ‘킬체인’이라고 씁니다. ‘공격의 구조’라는 걸 파악하여 무력화시키는 걸 말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공격의 구조’입니다. 적의 공격이라는 것은 정찰이나 접근 등 여러 가지 작은 행위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 작은 행위들이 사슬처럼 연결되어 순서대로 이뤄질 때 비로소 ‘공격’으로써 발현된다는 겁니다.

- 국방 분야 대기업인 록히드마틴은 2011년 이 킬체인을 바탕으로 ‘사이버 공격 사슬(cyber attack chain)’이라는 개념을 주창합니다. 사이버 공격이라는 것에도 구조가 있고, 따라서 한 단계 한 단계 무력화시킴으로써 공격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뜻에서 만든 것이죠.

- 사이버 공격 사슬은 8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찰, 무기화, 최초 침투, 악성 페이로드 실행, 멀웨어 설치, C&C, 목적 달성을 위한 행위 실시, 현금화입니다. 마지막 ‘현금화’는 록히드마틴의 최초 공격 사슬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나중에 추가된 겁니다.

- 즉, attack chain은 사이버 공격자들이 연쇄적으로, 어떤 순서에 따라 실행하는 ‘구조적인 공격 행위’를 뜻합니다. ‘공격 사슬’으로나 ‘공격 체인’으로나 커버가 다 안 됩니다. 차라리 ‘공격’이라고만 이해하는 편이 읽는 사람이나 쓰는 사람이나 더 간단합니다. 다만 앞뒤 맥락을 통해 공격의 ‘구조’나 ‘순서’가 강조가 된다면 공격 ‘기법’이나 ‘방식’이라는 표현을 쓰거나 설명을 풀어 쓰는 게 좋습니다.

- 그래서 위의 문장은 이렇게 풀이됩니다. “이모지디플로이라는 공격 기법을 통해 공격자는 웹 서버의 허용 아래 임의의 명령을 실행하고, 민감한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훔칠 수도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특정하여 침해할 수도 있게 된다.”

※ 이 코너는 보안뉴스에서 발간하는 프리미엄 리포트의 [데일리 보안뉴스+] 콘텐츠를 통해 2주 빨리 만나실 수 있습니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설문조사
오픈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GPT4 버전까지 나오면서 디지털 혁신의 촉매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안 분야에서도 챗GPT로 인해 보안위협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보안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보안대응 역량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됩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챗GPT 악용으로 인해 보안위협이 더욱 고도화되고 증가할 것
챗GPT를 악용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안위협이 소폭 늘어나는 추세에 그칠 것
챗GPT 활용에 따라 보안대응 업무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
챗GPT의 적극적인 도입 및 적용 통해 보안대응 역량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
보안위협 또는 보안대응과 관련해서는 큰 영향이 없을 것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