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7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안전체험차량이 전문가와 함께 학교로 찾아갑니다

입력 : 2023-05-03 10:3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안전체험차량과 전문가가 도서·읍면 지역 학교를 방문하는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 실시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교육부는 소방청,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올해 5월부터 12월까지 도서 읍면 및 도시 외곽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안전체험시설을 갖춘 체험차량과 안전전문가(소방관·교통안전교육지도사)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화재안전, 지진 대피, 교통안전 등의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2017년 소방안전체험교육으로 시작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2018년부터 교통안전교육을 추가해 교육 내용을 더욱 내실화했다. 또한 올해는 학교의 큰 호응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237개교가 늘어난 600개교의 학생들이 안전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충북 영동군에 위치한 구룡초등학교는 지리적 여건으로 안전체험관을 방문하기 어려워 안전체험교육 활동 운영이 어려웠다. 하지만 지난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화재 및 지진 대피 체험, 완강기 및 통학차량 안전체험 등을 할 수 있게 돼 학생과 교직원 모두 안전의식 함양에 많이 도움이 됐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올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학생 특성과 안전사고 유형 등을 고려해 학교급별로 맞춤형 체험교육을 제공한다. 유치원 및 초등 저학년 학생은 안전체험차량 시설, 안전보행 체험교구를 활용해 화재, 지진, 교통 등 일상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초등 고학년 및 중·고등학생들은 119안전교육 메타버스 등을 활용해 가상안전체험을 실시하고, 이륜차·전기자전거·개인형 이동장치 등의 교통안전교육을 추가해 실시한다.

교육부는 소방청 및 도로교통공단과 협의해 올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에 선정되지 못한 학교를 감안해 내년에는 체험교육 실시 학교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박성민 교육부 교육자치협력안전국장은 “학생들이 예상치 못한 일상생활의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체험 중심 안전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며, “모든 학생들이 지속적·반복적인 체험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앞으로 안전체험교육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민철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이번 안전체험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중요한 교육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모든 학생들이 대한민국의 안전을 책임지는 미래 안전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훈 도로교통공단 교육본부장은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은 어린이의 올바른 안전의식과 안전 습관 형성에 필수적인 교육”이라며, “어린이 생활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하이젠 파워비즈 23년 11월 16일~2024년 11월 15일까지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
설문조사
2023년 주요 보안 위협 가운데, 올해 말까지 가장 큰 피해를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위협은?
공급망 공격
다크웹 기반 랜섬웨어 조직
북한/중국/러시아 등 국가 지원 해킹그룹 활동
스마트폰을 노린 보안 위협
OT 타깃 공격
피싱 공격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