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7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ETRI 앱스토어 ‘유프리센터’ 오픈

입력 : 2009-06-24 09:3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SW 개발키트, API 제공으로 누구나 손쉽게 SW 개발, 배포

웹 2.0 시대에 애플의 앱스토어처럼 국내 SW개발자들이 자신이 필요로 하거나 기발하다고 생각하는 SW들을 직접 개발하고 손쉽게 배포, 유통할 수 있는 공개 SW 환경 즉 'SW도 UCC로 유통하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22일, SW개발자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SW)를 자유롭게 배포, 유통할 수 있는 SW 유통 플랫폼 서비스인 ‘유프리(youfree) 개발자용 작업환경’ 개발을 완료하고, ‘ETRI 앱스토어’ 형태인 ‘유프리센터(www.youfree.or.kr)’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유프리센터는 개발자들이 유프리(youfree) 서비스용 SW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SW 개발키트(SDK)를 보급하고, 유프리(youfree)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한다.

 

유프리(YouFree)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하면 유프리(YouFree)의 자세한 내부 구조를 알 필요 없이 유프리(YouFree)의 각종 콘텐츠와 SW를 조작할 수 있다.

 

특히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이하 UI) 템플릿을 선택하면 UI 소스코드가 생성되어 최근 많이 사용되는 자바 스크립트 언어 기반 UI를 쉽게 개발할 수도 있다.

 

또한 유프리센터에는 웹 서버,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프로그램 언어의 설치 및 각종 설정이 포함되어 있어서 웹 기반 SW 개발 및 시험을 위한 사전 작업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개발된 웹 기반 SW의 실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개발된 SW의 설치를 위한 배포 파일을 생성할 수 있으며, 최종 개발된 SW는 유프리센터(www.youfree.or.kr)』를 통해 손쉽게 배포 및 유통할 수 있다.

 

ETRI는 ‘유프리(youfree)’를 통하여 개인 자신의 모든 정보를 관리하고 SW를 이용해 편리한 개인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며, 자신이 원하는 SW를 제작, 공급하는 SW 프로슈머를 양성시키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ETRI 최 완 SW서비스연구팀장은 "유프리(YouFree) 개인용 버전에 개발자용 작업 환경 추가로 SW의 개발, 유통, 사용 등 유프리(YouFree) SW 선순환 구조가 완성되어 SW 유통 및 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TRI는 유프리(YouFree)를 이용한 온라인 소프트웨어 유통의 활성화를 위해 유프리(YouFree) 소프트웨어 개발 공모전을 올해 하반기에 개최할 계획이며, 공모 대상은 유프리(YouFree) 플랫폼 상에서 동작하는 서비스와 위젯 분야로 진행할 예정이다.

 

ETRI는 본격적인 공모전에 앞서 유프리(YouFree)에 대한 홍보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최근 ‘제7회 Daum DevDay’에 참가하여 유프리(YouFree)개발자용 작업 환경을 소개하고 직접 개발하는 시간을 가졌고, 6월 17일부터 20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World IT Show 2009'에서 최신 버전의 유프리(YouFree)를 성황리에 배포하였다.

 

한편 ETRI는 20007년말에 USB 저장장치에 다운로드 받아 설치만 하면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웹 환경과 동일한 작업환경을 어느 PC에서든지 손쉽게 옮겨 주는 역할을 해 편리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는 ‘유프리(YouFree) 개인용 작업환경’을 선보인 바 있다.

 

이 기술은 유프리센터(www.youfree.or.kr)를 통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ETRI에서 완제품 형태로 기술이전 받을 수 있다.

[오병민 기자(boan4@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2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
설문조사
2023년 주요 보안 위협 가운데, 올해 말까지 가장 큰 피해를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위협은?
공급망 공격
다크웹 기반 랜섬웨어 조직
북한/중국/러시아 등 국가 지원 해킹그룹 활동
스마트폰을 노린 보안 위협
OT 타깃 공격
피싱 공격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