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Home > 전체기사
[CBK특집]정보보안의 ABC, CBK를 이해하자-⑦CISSP는 아는데 CBK를 모르세요?
  |  입력 : 2010-04-16 18:28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Business Continuity and Disaster Recovery Planning ? Part I


<게재순서>

①CBK의 개요

②Domain 1 Information Security and Risk Management(정보보안과 위험관리)

③Domain 2 Access Control(접근통제)

④Domain 3 Cryptography(암호학)

⑤Domain 4 Physical (Environmental) Security(물리적(환경적) 보안)

⑥Domain 5 Security Architecture and Design(보안 아키텍처와 설계)

⑦Domain 6 Business Continuity and Disaster Recovery Planning(기업 연속 및 재난복구계획)

⑧Domain 7 Telecommunications and Network Security(통신 및 네트워크 보안)

⑨Domain 8 Application Security(응용프로그램 보안)

⑩Domain 9 Operations Security(운영보안)

⑪Domain 10 Legal, Regulations, Compliance and Investigations(법, 규정, 준수 및 조사)


머리말

현대인들이 주민등록증을 집에 두고 다녀도, 가끔씩 현관 열쇠나 사무실 캐비닛 열쇠를 아차 하고 잃어버리고 다녀도, 반드시 꼭 갖고 다니는 것이 있다면? 정답은 ‘휴대폰’이다. 심지어는 업무용, 개인용으로 2개씩 가지고 다니는 이들도 많다. 휴대폰은 내 몸의 일부는 아니지만 꼭 갖고 다녀야 하는 중요한 개인의 자산이 된 것이다. 그런데 이런 중요한 휴대폰을 잊어 버렸다면, 혹은 누군가가 고의적인 의도로 갈취하였다면, 그래서 휴대폰에 있는 중요한 연락처를 모두 잃어버린다면? 정답은 ‘BCP’와 ‘DRP’이다.


무슨 말인지 의아해 하는 독자들이 있을 것이다. 이번 호의 주제인 BCP와 DRP의 예를 들어보자. 휴대폰 통신사마다 제공해주는 서비스에 웹에 접속해서 주소록 올리기가 있다. 정기적으로 주소록 올리기를 하였다면 휴대폰 자체는 잃어버렸다 하더라도 주소록과 연락처는 언제든지 내 새로운 휴대폰에 내려 받아져서 정상적인 통화를 하게 한다.


▲휴대폰에 적용된 BCP/DRP의 예.

개인에게 있어서 휴대폰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휴대폰 안에 들어 있는 주소록, 연락처이다. 정보는 돈으로 계산했을 때 큰 가치를 갖게 되는 자산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자산(Information Asset)은 개인이 주소록과 연락처를 재해 또는 의도적·비의도적 위협에 의해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를 대비해야 한다. 간단한 실생활의 예를 들었지만 이것이 BCP/DRP의 중요 사상이다.

 

CBK((정보보안)지식체계)를 이해하는 시간, 그 여섯 번째 주제(도메인이라고 표현해도 될 것 같다)를 살펴보자. 기업연속 및 재난복구계획이라는 주제이다. 이번에는 CISSP로서 기술적인 정보보호 분야도 중요하지만 결국 이러한 정보보호 기술도 기업의 전략과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기에 기업을 이해하는 시간을 먼저 갖도록 하겠다. 정보보호 전문가 또한 기업의 전략과 목적을 달성하는데 일임을 다하고 있지 않은가!


BCP를 이해하기 위해 기업의 연속성 계획의 배경을 알아본다. BCP/DRP의 목적이 무엇이고 계획을 어떻게 수립하는지? As-Is 분석인 현황분석에서 BIA가 무엇인지? BIA에 따라 어떤 구체적인 복구계획을 준비해야 하는지? 실제 재난 상황에서의 복구과정과 회복단계들을 어떻게 구성되고 정기적으로 테스트 하는지가 근간을 이루는 내용들이다.


국제공인 정보시스템 보안 전문가 자격증인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 Security Professional)를 소지하고 정보보안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는 독자나 혹은 CISSP를 지금 도전하는 있는 독자, 또한 CISSP를 처음 들어보는 독자이건 간에 정보보안의 이론적 바탕을 알기 위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BCP (Business Continuity Plan) 기업 연속성 계획

기업 연속성 계획이란 작은 의미에서 큰 의미까지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독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기업 연속성 계획이란 재난이나 사고에 대비해서 기업이 영업행위를 계속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업의 연속성의 의미는 오늘날 점점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경영에서 바라보는 기업의 연속성을 먼저 알아보자. 계속 경영(Going Concern,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ISO 26000, 내부통제(Internal Control), 비즈니스 연속성관리(BCM), BS 25999 등이 주제어이다.

 

▲BCP의 연관주제.

 

계속 경영(Going Concern)

기업은 계속 경영(Going Concern)을 전제로 한다. 계속 경영이라고 하면,


1. 기업은 주주나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이익을 환원시켜 주어야 한다.

2. 기업의 경영을 투명하게 하고 이익 극대화에 힘쓴다.

3. 법규, 규정 등의 준거사항들을 준수해야 한다.


▲계속 기업의 cycle.

즉 계속 경영이라고 하면 기업의 생존전략과도 같은 의미이다. 기업 내의 모든 조직원들이 정당하게 효과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전략과 목적을 달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이익이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환원된다. 주주와 투자자는 이를 재투자하게 되고 직원들의 급여 및 성과급이 지급되고 신제품 개발을 위한 R&D비용에 쓰여 지게 되는 것이 경영의 일반적인 순환주기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cycle.

기업의 연속성관리는 또 다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과도 연결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과 조직의 경영활동에서 회계의 투명성, 윤리경영, 환경 및 인권보호, 사회공헌 등의 가치를 제고시켜서 관련 이해당사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 더 나아가 인류사회 전체에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한 기업의 책무를 말하고 있다. 아래 내용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기업의 윤리경영을 근간으로 함.

2. 주주, 투자자, 고객, 공급처, 조직 내 구성원 등의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게 제공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

3. 환경, 법령, 인권보호, 안전 등의 항목도 포함 되어 있음.

 

ISO 26000

▲ISO 26000의 설명 책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국제적으로도 관심이 높다. 국제표준화 기구(ISO)에서 현재 ISO 26000으로 확정되었으며, 전 세계에 2010년에 공표할 예정이다. ISO 26000에서 얘기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아래와 같다. 


1. 환경

2. 거버넌스 구조

3. 공정한 기업 운영 수행

4. 인권

5. 노동 수행방안

6. 소비자 관리

7. 지역사회의 참여

 

내부통제(Internal Control)

기업의 연속성 관리를 경영진의 통제 차원에서 살펴보자. 기업의 연속성을 내부통제(Internal Control)와 외부감사의 입장에서 보면 ‘재무적 연속성’과 ‘운영의 연속성’ 2가지로 분류된다.


즉 기업은 현금유동의 흐름에 따라 재무적 연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등한시할 경우 흑자 도산이라는 파행적 결과를 맞게 된다. 운영의 연속성이란 기업활동의 운영을 저해하는 모든 요소들을 관리해야 측면을 얘기하고 있다.


비즈니스 연속성관리(BCM)와 국제표준 BS 25999

전 세계적으로는 이러한 기업 연속성에 연관하여 비즈니스 연속성관리(BCM,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의 국제표준인 BS 25999를 발표하고 국제적으로 인증심사를 통해 인증을 획득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BS 25999가 중점으로 다루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비즈니스 연속성관리를 위한 기업의 문화와 전략

2. 사업영향평가(BIA)의 계획

3. 비즈니스 연속성관리 전략의 수행요소

4. 연속성관리 대응방안

5. 연속성관리 모의훈련 및 모니터링


BS 25999 내용

비즈니스 연속성관리를 위한

기업의 문화와 전략

- 기업의 정책

- 기업의 문화

- 연속성에 대한 교육과 학습

- 위험에 대한 성향(Appetite)

사업영향평가(BIA)의 계획

- 위험분석

- 복구에 대한 요구사항

- 요구사항 분석과 설계

- BIA에 대한 운영관리자의 역할

- BIA의 평가

비즈니스 연속성관리 전략의 수행요소

- 전략과 전술 방안

- 비즈니스연속성의 전략 유형

- 전략에 대한 의사결정

- 정보보안과의 연계성

연속성관리 대응방안

- 대응방안

- 단계적 방안 수립

- 인적(임직원) 안전 관리 계획

- 위기 관리

- 연속성 계획

연속성관리 모의훈련 및 모니터링

- 모의훈련

- 유지보수

- 인식, 훈련, 교육

- 모의훈련의 communication

- 모의훈련 및 연속성 계획에 대한 심사

- 모의훈련 및 연속성 계획에 대한 감사


맺음말

정보(시스템)보안의 ABC, CBK를 이해하는 7번째 시간이면서 CBK의 주제로는 6번째 주제인 기업연속 및 재난복구계획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정보보안기술을 바탕으로 이를 관리하고 정책으로 승화시켜야 하는 CISSP의 상위관리자로서의 입장에서 보았다. 그래서 BCP를 그냥 단순한 기술로 보지 않고 기업과 경영의 입장에서 크게 보았다. BCP의 배경을 이해하면서 비즈니스의 주제들을 둘러보았다. 그래서 이번 도메인은 Part I, II로 2개로 나누어 연재 할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다(You can see as much as you know.). ‘#’ 이렇게 생긴 기호를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우물 ‘정’자가 아니냐고 대답한다. 혹은 휴대폰의 #이라고 응답한다. 대게 2가지 유형으로 압축된다. 필자가 얘기하고픈 것은 우물 ‘정’이다. 우물 안에 살고 있는 개구리 왕자. 개구리 왕자는 정보보호 전문가가 자승자박하는 대표적인 모델이다. 우물 안의 개구리 왕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 경영과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태도가 갖춰져야 행동이 변한다.


CISSP으로서 혹은 정보보호 전문가로서의 길은 끝이 없다고 한다. 시간의 흐름과 경력과 함께 점점 더 안목과 통찰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는 뜻일 것이다. 올해 필자의 신년도 결심이 “꿈꾸는 자 멈추지 않는다”이다. 필자와 더불어 같이 꿈꾸어 보지 않겠는가?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isc2.org 혹은 www.cisspkorea.or.kr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고자료 및 출처]

www.isc2.org

www.cisspkorea.or.kr

www.bsigroup.co.kr/ko-kr

www.iso.org

Official (ISC)2 Guide to the CISSP CBK, Auerbach Publications, 2007~2008

Information Security Governance, ITGI, 2008

InfoSecurity Professional Magazine, ISC2, 2008~2010


[필자(조희준) 약력]

- 현 IT컨설팅/감리법인 ㈜키삭 수석 컨설턴트

- 한국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협회 임원

- ISACA 한국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 임원

- (ISC)2 한국정보시스템정보보안협회 임원

- 기술보호상담센터 전문가 Pool(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한국 정보기술 프로젝트관리 자격검정원 운영위원

- 한국경영기술컨설턴트협회 전문교육강사 Pool

- 한국생산성본부, 라이지움 강사

- 주 관심사 : IT 감사와 정보보호를 확장하여 비즈니스에 연계하는 분야와 IT 거버넌스와 정보보안 거버넌스


[글·조희준(josephc@chol.com) CISSP, CCFP, CSSLP, ISO 27001(P.A), CISM, CGEIT, CISA, COBIT, ITIL, CIA, IT-PMP, PMP, ISO 20000(P.A), PMS(P.A), (ISC)2 CISSP 공인강사, 정보시스템감리원]

[정리 / 김정완 기자(boan3@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http://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모니터랩 파워비즈 배너 시작 18년9월12일위즈디엔에스 2018WD 파워비즈 2017-0305 시작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2019년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보안기술들이 본격적으로 상품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9년에 선보이는 다양한 보안기술 중에서 어떤 기술이 가장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실시간 위협탐지·대응 기술 EDR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AI) 보안기술
음성인식·행동인식 등 차세대 생체인식기술
차세대 인터넷, 블록체인 기반 보안기술
보안위협 분석 위한 인텔리전스 보안기술
대세는 클라우드, 클라우드 기반 보안기술
IoT 기기를 위한 경량화 보안기술
IP 카메라 해킹 대응 개인영상 정보보호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