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스타트업 아이디어 축제, ‘K-Global 스타톤 2017’ 개최

  |  입력 : 2017-08-30 15:18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 주제로 한 기술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세계 시장을 노크하는 350여명의 예비 창업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경쟁하는 ‘K-Global 스타톤 2017’ 대회가 개최돼 최종 6개 팀이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판교에서 46개 프로젝트 팀 경연을 통해 최종 6개 우수 창업팀을 선발했다.

스타톤이란 스타트업과 해커톤의 합성어로,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스타트업들이 단기간 밤을 지새우면서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현실화하는 경진대회를 의미한다. 또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마라톤처럼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해킹하거나 개발하는 행사를 말한다.

이번 행사는 작년에 이어 2회째 개최하는 스타트업 전문 해커톤 대회로, 우리나라의 다국적 창업 지원 정책과 환경에 대한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인지도가 높아져 전체 참가자 350명(46팀) 중 외국인 비중이 25%(87명)나 차지할 정도로 이번 행사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과 참여가 높았다. 이번 행사에는 국가별로 한국(232명), 키르키즈스탄(13명), 우즈베키스탄(13명), 캄보디아(8명), 중국(8명) 등 32개국에서 350명이 참석했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을 경연 주제로 해 미래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중점 발굴했다.

아울러 플리토(Flitto) 이정수 대표의 토크 콘서트, 우아한 형제들, 카카오 등에서 참여한 멘토링 운영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지게 할 다양한 부대 행사도 마련했다.

이번 경연에서는 지난 26~27일 양일에 걸쳐 국제적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한 46개 팀에 대해 아이디어 및 비즈니스모델의 창업가능성·사업화 전략 등을 기준으로 최종 6개 우수팀을 선발했다.

한편, 중소벤기업부는 지난 27일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6개 우수 창업팀에 대해 총 17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고 예비 스타트업들을 격려했다.

상금 500만원과 중기부 장관상이 수여된 1위팀은 예치금 관리를 응용해 개인 목표 관리 플랫폼을 제안한 윌뱅크가 선정됐고, 상금 300만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이 수여되는 2위팀에는 Fast and Furious팀의 ‘경유지 최단 경로 안내’와 VcaRe팀의 ‘VR 기반 헬스 빅데이터 분석서비스’가 선정됐다. 상금 100만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이 수여되는 3위 3팀에는 ‘Tazo’, ‘미틱’, ‘Wayseekers’가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과 이순배 과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내·외국인이 협업하는 창업문화가 국내에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우리나라 혁신 창업 생태계가 글로벌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설문조사
오픈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GPT4 버전까지 나오면서 디지털 혁신의 촉매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안 분야에서도 챗GPT로 인해 보안위협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보안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보안대응 역량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됩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챗GPT 악용으로 인해 보안위협이 더욱 고도화되고 증가할 것
챗GPT를 악용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안위협이 소폭 늘어나는 추세에 그칠 것
챗GPT 활용에 따라 보안대응 업무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
챗GPT의 적극적인 도입 및 적용 통해 보안대응 역량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
보안위협 또는 보안대응과 관련해서는 큰 영향이 없을 것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