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어산지, 에콰도르 대사관서 2016년 미국 대선 방해했다?
  |  입력 : 2019-07-16 13:12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대사관 감시하던 보안 업체, 어산지가 대선 방해 본부 꾸렸다 주장
러시아인 방문자 많아...USB와 문건 건네받은 모습 포착돼


[보안뉴스 문가용 기자] 위키리크스(WikiLeaks)의 창립자인 줄리안 어산지(Julian Assange)가 런던 주재 에콰도르 대사관에서 7년 동안 거주하면서 2016년 미국 대선 방해 공작을 진두지휘 해왔다고 스페인의 보안 업체 UC 글로벌(UC Global)이 주장했다.

[이미지 = iclickart]


UC 글로벌은 에콰도르 대사관이 고용한 업체로, 어산지의 행동을 감시해왔다. UC 글로벌이 확인한 바에 의하면 어산지는 여러 해커 및 러시아인들과 대사관에서 만남을 가져왔다고 한다. 2016년 6월 한 달 동안에는 75차례 방문자가 찾는 등 바쁜 시간을 보냈다. 방문자 중에는 러시아 국영방송 RT의 런던 지부 국장인 니콜라이 보가치킨(Nikolay Bogachikhin)도 있었다. 보가치킨은 6월 방문 중에 어산지에게 USB 드라이브를 하나 건넸다.

같은 달 미국의 민주당은 “해킹 공격에 당했다”고 발표했고, 어산지는 러시아 해커들이 탈취하는 데 성공한 민주당 내부 문건과 이메일을 공개하겠다고 발표했었다. 이 때문에 당시 대선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은 큰 타격을 입었다. 그리고 결국 트럼프 현 대통령에게 승리를 넘겨줘야 했다.

그리고 지난 4월 어산지는 체포됐다. 에콰도르가 그의 망명자 신분을 철회하면서 영국 경찰이 대사관으로 진입 가능하게 되었고, 어산지는 온갖 괴성을 지르며 반항을 하다가 경찰차에 실려 갔다고 영국 매체들은 보도했다. 그는 대사관에 거주 중에도 자신의 변을 벽에다 바르는 등 온갖 기행을 일삼으며, 대사관 직원들의 원성을 샀다.

미국의 뮬러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 사이의 ‘커넥션’을 수사하고, 그 결과를 448 페이지짜리 보고서 형태로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러시아의 해커들이 어떤 방법과 전략을 사용해 2016년 대선에 영향을 주었는지 상세하게 나온다. 이 때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 러시아 해커들이 가짜로 만든 각종 소셜 네트워크 속 인물들과 위키리크스라고 지목되어 있다. 하지만 트럼프와 러시아 사이의 연결 고리가 있다는 확실한 증거를 확보하지는 못했다.

트럼프의 고문이자 오랜 친구인 로저 스톤(Roger Stone)은 현재 재판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그는 이전부터 계속해서 자신이 위키리크스와 잘 알고 있고, 러시아 해커인 구시퍼 2.0(Guccifer 2.0)과 친분이 있다고 떠벌리고 다녔었다. 구시퍼 2.0은 러시아 해킹 부대가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가상의 인격체다.

트럼프의 아들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도 위키리크스와 여러 차례 만난 바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트럼프 캠페인의 부 책임자였던 릭 게이츠(Rick Gates)는 “트럼프가 (민주당에 타격을 입힐만한) 정보가 앞으로 더 공개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고 수사를 받는 도중에 자백하기도 했었다.

UC 글로벌에 의하면 어산지는 러시아 해커들이나 주요 관계자들로부터 미국 민주당과 관련된 정보나 문건을 받기 전에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장비를 새로 받은 바 있다고 한다. 컴퓨터의 출처는 특별히 언급되지 않았다.

어산지는 현재 영국에 체포되어 있으며, 미국으로 송환되지 않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은 오래 전부터 어산지를 좇아왔으며, 체포할 기회만을 노리고 있었다고 한다.

3줄 요약
1. 스페인의 감시 업체, 어산지가 에콰도르 대사관에서 미국 대선 방해 작전 수행했다고 주장.
2. 2016년 6월, 어산지 찾는 방문자 많았고, 러시아 유력 인사와 해커들이 자료를 건네기도 함.
3. 그러고 나서부터 위키리크스는 미국 민주당 내부 정보를 유출하기 시작.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IBM 파워비즈 배너 2019년2월8일~2020년2월7일까지/7월25일 수정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2020년 경자년에 국내 주요 보안기업들과 보안관련 기관들이 공통적으로 꼽은 7가지 보안위협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분야는?
랜섬웨어
공급망 공격
클라우드
악성메일
IoT
다크웹
AI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