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4월 2일은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사이버안전 국민의식 제고 필요
  |  입력 : 2020-04-02 10:12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와 콘텐츠 통한 온라인상 홍보 활동 집중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경찰청은 4월 2일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을 맞아 사이버범죄 예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사이버안전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자 다양한 홍보 활동을 진행한다.

[이미지=icilckart]


다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일 경찰청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국민 초청 기념행사를 대신해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콘텐츠를 통한 온라인상 홍보 활동에 집중할 예정이다.

먼저 사이버범죄 예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2월 24일부터 ‘대국민 사이버안전 콘텐츠 공모전’과 ‘사이버 학교폭력 예방 선플달기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이버안전 콘텐츠 공모전’에서는 사이버안전(사이버성폭력 예방 등)을 주제로 동영상·카드뉴스·포스터 등 3개 부문에 대한 공모를 진행해 총 528점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를 거쳐 최종 44개 작품(최우수 1, 부문별 각 우수1·장려 1, 입선 37)을 선정했고, 경찰청장 상장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입상작은 사이버안전 콘텐츠 공모전 홈페이지의 ‘수상작갤러리’에 게시하고, 앞으로 사이버범죄 예방 홍보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선플운동본부와 함께하는 ‘선플달기운동’은 4월 말까지 진행하고, 선플달기에 참여한 우수 학교 4개교를 선정해 경찰청장 감사장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경찰청은 국민이 한눈에 다양한 사이버범죄 예방 홍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도록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 기념 전용 홈페이지도 개설·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슈를 악용한 범죄, 메신저 피싱 등 주요 사이버범죄에 대해 예방 홍보 카드뉴스 및 예방수칙 안내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곳에 게시했다.

특히, 국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최근 발생이 급증하고 있는 메신저 피싱 피해 예방수칙 관련 퀴즈 이벤트(3.16.~4.9.)를 홈페이지에서 함께 진행하고 있다. 2일부터는 경찰청 공식 누리소통망(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파워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예방수칙 알리기 이벤트도 추가로 진행한다.

이와 함께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을 전후해 전국 경찰관서와 관계기관의 전광판·홈페이지·누리소통망(SNS) 등을 활용, 예방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국민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사이버범죄 예방수칙을 널리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경찰청은 사이버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지속할 수 있도록 매년 ‘사이버범죄 예방의 날(4.2.)’ 기념행사를 내실 있게 진행해 나가는 한편,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계기관과 협업해 사이버범죄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경찰청에서 운영 중인 대국민용 무료 응용프로그램인 사이버캅(앱), 폴안티스파이(앱)을 사용하게 되면 사이버사기, 악성코드 등 각종 사이버범죄 예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그린존시큐리티 4개월 배너모니터랩 파워비즈 6개월 2020년6월22~12월 22일 까지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최근 잇따른 기밀 유출 사건으로 인해 종이유출차단방지(출력물) 보안 솔루션의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해당 솔루션 도입을 위한 비용은 어느 정도가 적정하다고 보시나요?
2천만원 이하
5천만원 이하
1억원 이하
1~2억원 이내
2억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