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과기정통부, 인공지능반도체 규모확대 연결망 발대식 및 간담회 개최

  |  입력 : 2022-10-01 09:25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국내 인공지능반도체 초기 수요 창출을 위한 수요자·공급자·연구자 간 협의체 마련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30일 ‘인공지능반도체 규모확대(스케일업) 연결망(네트워크)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반도체 규모확대 연결망’은 뉴욕 구상을 실현하는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핵심 과제로,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는 국내 인공지능반도체에 대한 초기 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인공지능반도체의 수요자·공급자·연구자로 구성된 연합 협의체다.

이날 발대식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성남 초빙연구원은 ‘민간 신기술의 국방 분야 적용 방안’을 주제로, 공공·민간 분야에서의 인공지능반도체 활용 방안 및 확산 방향을 발표했다.

또 발대식 이후 개최된 간담회에서는 ‘인공지능반도체 성장 기준(레퍼런스)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참석자 간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인터넷기반자원공유(클라우드)·지능형 관제·국방 분야 등에서 인공지능반도체 초기 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검증·상용화할 수 있는 실행 방안과 기술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국산 인공지능반도체로 초고속·저전력 인터넷기반자원공유(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반도체와 클라우드·인공지능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열띤 토론을 벌였다.

협의체에 참여한 수요자·공급자·연구자들은 향후 인공지능반도체가 적용될 수 있는 주요 유망 분야별로 분과를 구성하고, 온라인·오프라인 회의를 통해 분야별 공동과제 및 정책수요를 발굴할 예정이다.

한편 사피온코리아·퓨리오사에이아이·딥엑스 등 국내 인공지능반도체 기업에서는 출시된 인공지능반도체 제품을 전시하고 국산 반도체와 외산 반도체의 성능을 비교하는 시연 행사를 개최해 국산 반도체의 기술 경쟁력을 선보였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인공지능반도체는 뉴욕 구상을 실현하는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핵심 과제이자 ‘디지털 혁명’ 시대의 필수 혁신 기술로, 오늘 발대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연 협력 연결망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정부 또한 상용화 초기에 있는 국산 인공지능반도체가 시장에 신속히 안착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시큐아이 에스케어 파워비즈 배너 2022년 3월15일 시작~ 12개월 위즈디엔에스 2018
설문조사
산업 전 분야의 지능화·융합화·스마트화 추세에 따라 스마트시티와 스마트공장, 스마트의료, 스마트상점 등 각 분야에서도 정보보안과 물리보안이 함께 접목되는 융합보안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올해 융합보안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될 분야는 어디라고 보시나요?
스마트시티 보안
스마트공장 보안(OT 보안)
스마트의료 보안
스마트상점 보안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