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7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오늘의 보안 영어] dynamic

입력 : 2023-03-22 17:16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While the dynamic nature of cloud environments is one reason enterprises find cloud an attractive proposition for their networks, it's also the perfect setting for APT groups to lurk in for long periods of time.”
-Dark Reading-

[이미지 = utoimage]


- 다이내믹/다이나믹이라는 말은 은근 한국 사람들의 일상 생활 속에 깊이 침투해 있는 영어 단어입니다. 이미 2000년대 초반 ‘다이내믹 코리아’라는 슬로건이 존재했죠.

- 일상에서도 ‘다이내믹하다’라는 말이 널리 사용됩니다. 삶이 다이내믹하다고 하면 파란만장한 삶을 사는 걸 말하기도 하고, 애플에서도 최신 아이폰에 ‘다이내믹 아일랜드’라는 기능을 넣어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 dynamic을 사전에서 찾아 보면 기본적으로 ‘역동적’이라는 말이 나옵니다만, 위의 예문이나 ‘다이내믹 아일랜드’나 ‘역동적’이라는 말로는 다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클라우드 기술이 약진하면서 ‘다이내믹’이라는 단어도 덩달아 IT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것에 뉘앙스가 하나 추가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 그건 바로 ‘능동적으로 변하고 진화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커졌다 작아졌다 한다는 것이죠. 그러니 아이폰의 신기능에 ‘다이내믹 아일랜드’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클라우드라는 기술 역시 그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게 위 원문의 뜻입니다.

- 그저 안전하게 데이터를 저장했다가, 언제 어디서나 빼서 쓸 수 있는 게 클라우드의 본질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최대한 편리하게, 그리고 유연하게, 인프라의 규모를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게 해 주는 게 클라우드의 핵심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여기서 ‘편리’란 ‘자동’을 의미하는 것이고요.

- 다만 이런 편의성이 공격자들에게도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하니, ‘편리'와 ‘위험’의 균형 잡기가 결국 보안 업계의 영원한 숙제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합니다.

※ 이 코너는 보안뉴스에서 발간하는 프리미엄 리포트의 [데일리 보안뉴스+] 콘텐츠를 통해 2주 빨리 만나실 수 있습니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하이젠 파워비즈 23년 11월 16일~2024년 11월 15일까지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
설문조사
2023년 주요 보안 위협 가운데, 올해 말까지 가장 큰 피해를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위협은?
공급망 공격
다크웹 기반 랜섬웨어 조직
북한/중국/러시아 등 국가 지원 해킹그룹 활동
스마트폰을 노린 보안 위협
OT 타깃 공격
피싱 공격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