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7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드론 택배, 원하는 주소로 받는다

입력 : 2023-11-21 11:53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행안부·국토부·우정사업본부 협업으로 장거리 드론 배송 개막…우편 등 공공 부문 드론 배송 산업모델 실증 시연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 대천항에서 배편으로 1시간 50분 거리에 있는 외연도 보건진료소에서 근무하는 의사 ㄱ씨는 섬에 독감이 유행하면서 해열제가 바닥나 보령시 보건소에 해열제를 요청했다. 그러나 최근 잦은 안개로 인한 배편 결항이 이어지면서 언제 해열제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 주민들에게 제때 처방을 해줄 수 없을까봐 걱정하고 있던 ㄱ씨는 얼마 전부터 우편물 드론 배송 서비스 중인 것이 생각나 드론을 이용해 해열제를 외연도 보건진료소 인근 사물주소로 배송해 달라고 요청했다. 드론이 출발한 지 40분 만에 도착 지정된 배달점으로 물품이 도착했다는 알림이 왔다.

행정안전부는 21일 충남 보령시에서 우체국 택배와 주소 기반 드론배달점을 연계한 섬지역 드론 배송 실증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시연 행사에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우정사업본부, 한국국토정보공사 그리고 드론 관련 기업인이 참석했다.

행정안전부는 드론 배송 산업의 출현에 따라 사람과 기계가 소통할 수 있는 일원화된 드론 배송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2018년부터 국토교통부, 우정사업본부 등 중앙행정기관과 협업해 드론 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했다.

드론 배송에서 행정안전부의 역할은 드론배달점을 설치하고, 해당 배달점에 주소를 부여하는 것이다. 드론 배송에 어려운 GPS좌표가 아닌 주소를 기반으로 한 ‘사물주소’를 활용하면 기억하기 쉽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간의 소통도 원활해진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2018년 주소 기반 드론 배송에 대한 개념 정립과 운영 매뉴얼을 마련하고, 2023년 현재까지 물류 배송이 취약한 섬·산간 지역에 450여점의 배달점을 설치하고 사물주소를 부여하는 등 지속적인 시험 운항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22년에는 폭설 등으로 이동이나 접근이 제한되는 산간지역 드론 배송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강원도 영월·경기도 가평을 대상으로 안전성 실증을 마쳤으며, 올해에는 물류 배송이 취약한 섬 지역이 있는 충남 보령시를 대상으로 드론배달거점 3점·드론배달점 27점을 설치하고 사물주소를 부여했다. 구축된 배달점은 각 섬 특수지 공공물류 배송에 활용된다.

이번 실증 시연은 우정사업본부·국토부와 협업했으며, △실제 우편물과 긴급의약품을 드론배달거점에서 인근 섬 지역으로의 배송 △35㎞에 달하는 외연도까지 장거리 배송 가능성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장거리 실증에 투입되는 드론은 국토부 드론 실증도시 사업에 투입된 드론과 동일한 기종이다.

실증 지역에 주소 기반 드론 배송 환경이 조성될 경우 기존 2~3회 정기 운항하는 선박을 통한 물류 배송과는 다르게 주문자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물품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드론 배송으로 배송시간이 대폭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삽시도의 경우 기존 선박과 차량으로 배송할 경우 58분 소요되던 것을 드론으로 배송할 경우 20분 정도 소요돼 38분(기존 배송시간 기준 66% 단축)을 단축했다.

임철언 균형발전지원국장은 “드론 배송 서비스 상용화를 앞당겨 국민 일상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주소 기반 드론배달점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 구축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소 기반 산업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하이젠 파워비즈 23년 11월 16일~2024년 11월 15일까지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
설문조사
2023년 주요 보안 위협 가운데, 올해 말까지 가장 큰 피해를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위협은?
공급망 공격
다크웹 기반 랜섬웨어 조직
북한/중국/러시아 등 국가 지원 해킹그룹 활동
스마트폰을 노린 보안 위협
OT 타깃 공격
피싱 공격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