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공예 제작 과정에 3D프린터 등 신기술 적용해 볼까?
  |  입력 : 2019-04-13 20:03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서울여성공예센터, ‘2019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 제작술술’ 사업 참가자 모집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기존 공예 제작 과정에 신기술이 접목되면 어떨까? 예컨대 3D프린터로 도자기나 옻칠 공예품을 만든다면?

[이미지=서울시]


여성공예가들의 창작과 창업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하는 복합문화플랫폼 서울여성공예센터가 여성제작자·공예가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결하기 위해 ‘2019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 제작술술’ 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정보 및 기술을 갖춘 공예 분야 혁신 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시작한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는 신기술 융합 상품 개발 및 공예 제작 과정 개선을 지원하는 서울여성공예센터의 대표적인 사업이다.

도자용 3D프린터 개발, 플라스틱과 옻칠 작업의 융합, 레이저 커팅기를 활용한 입사작업 실험 등 2018년의 프로젝트 결과물을 통해 공예와 신기술 융합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9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 제작술술’은 일상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융합형 제품 제작 아이디어 혹은 공예 기반 상품 제작 과정 개선을 위한 신기술 적용에 대한 아이디어 및 계획을 지원한다. 제작에 관심 있는 서울시 여성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공모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하며, 프로젝트 참가자로 선정될 경우 공예·기술 관련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맞춤형 교육과 1:1 멘토링을 지원한다.

또한 아이디어 실현 과정에서 필요한 활동비 지원, 완성된 시제품 사진 촬영, 세운·대림상가 일대 기술 장인들과 만나 이야기하고 기술 고민을 해결하는 기술투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 기간은 오는 23일까지며, 신청서는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작성하면 된다. 거주지가 서울이거나 서울 소재 학교 재학 또는 사업자 소재지가 서울인 여성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팀으로도 지원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서울여성공예센터 홈페이지 공고사항을 확인 후 신청서를 기한 내 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아울러 서울여성공예센터는 공예 창업 과정에서 겪는 제작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새로운 여성공예창업가의 상을 제시하기 위해 ‘2019 공예혁신 아카데미’를 함께 운영한다.

한 달간 진행되는 ‘2019 공예혁신 아카데미’는 ‘공예, 새로운 도구를 만나다’라는 주제 아래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와 트렌드’ ‘21세기 공예장인’ ‘제작문화의 다양한 흐름읽기’로 구성해 진행한다.

지난 6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광석 교수의 ‘수제작과 사물성찰’ 강연을 시작으로 유통 전문가 이라경 대표의 유통 트렌드 강연(10일)을 마쳤으며, 13일에는 3D프린터와 접목한 공예 상품을 선보이는 윤주철·류종대 작가의 강연, 메이커스페이스를 중심으로 활동하거나 새로운 메이커 공간을 구축·운영하는 브랜드·단체의 사례 공유(20·27일) 등 공예 혁신과 관련한 지식과 사례를 접할 수 있다.

김영등 서울여성공예센터 센터장은 “여성제작자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창업가로 성장해 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며, “서울여성공예센터의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공예가들이 혁신창업가로 발돋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IBM 파워비즈 배너 2019년2월8일~2020년2월7일까지/7월25일 수정위즈디엔에스 2018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2020년 경자년에 국내 주요 보안기업들과 보안관련 기관들이 공통적으로 꼽은 7가지 보안위협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분야는?
랜섬웨어
공급망 공격
클라우드
악성메일
IoT
다크웹
AI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