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체기사

화재 발생 현장정보, 출동하며 미리 확인한다

  |  입력 : 2022-05-14 11:52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소방청, 전국에 119현장지원시스템 운영 마무리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소방청은 화재 등 재난이 발생한 현장정보를 스마트기기로 실시간 현장에 출동하는 출동대와 공유하는 ‘119현장지원시스템’이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 구축이 완료돼 올해 본격 운영된다고 밝혔다.

‘119현장지원시스템’은 2016년 경남도에서 처음 시범 사업을 시작해 연차적으로 추진됐고, 올해 2월 5개 시·도(서울, 대구, 인천, 울산, 강원)에 시스템이 구축 완료돼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 사업이 마무리됐다.

‘119현장지원시스템’은 화재와 구조·구급 등 재난현장에 출동하는 대원들에게 스마트기기를 통해 현장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현장에 출동 중이거나 현장에 도착한 출동대원은 소방용수, 재난정보, 재난 현장의 건축물 도면정보, 위험물정보, 출동한 소방력정보 등을 119종합상황실을 거치지 않고 스마트기기로 실시간으로 확인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현장 대응 활동을 할 수 있다.

특히 대형 재난 발생 시 전국 동원령에 의해 다른 시·도 소방본부에서 동원되는 소방대원들도 재난 상황을 공유하고, 동원 소방자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재난 대응에 효과적이다.

실제로 올해 3월 4일에 발생한 울진 산림화재 때도 전국에서 지원 출동한 소방차량 및 소방대원 정보를 이 시스템을 통해 활용했다.

홍영근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현장정보가 가장 중요한 만큼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현장 출동대에 제공함으로써 통합 대응 및 지휘가 더욱 효율적으로 이뤄져 국민안전 확보에 더 대응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넷앤드 파워비즈 시작 6월30일~ 시큐아이 에스케어 파워비즈 배너 2022년 3월15일 시작~ 12개월 위즈디엔에스 2018 파워비즈배너 시작 11월6일 20181105-20200131
설문조사
최근 다크웹을 통한 데이터 및 개인정보 유출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크웹에 대해 아시거나 접속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다크웹에 대해 들었지만, 접속해본 적은 없다
1~2번 접속해본 적 있지만, 활용방법은 잘 모른다.
종종 들어가서 업무에 활용하기도 한다.
가끔 전문가를 통해 접속해서 유출 정보를 찾는다.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