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Home > 전체기사
에콰도르 정부, 위키리크스 창립자 어산지 감시해왔다
  |  입력 : 2018-05-17 15:48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2012년부터 에콰도르 대사관 건물에서 거주하는 어산지
어산지도 대사관 네트워크 해킹했다는 주장도 있어


[보안뉴스 문가용 기자] 위키리크스(WikiLeaks)의 창립자인 줄리안 어산지(Julian Assange)가 머물고 있는 런던 주재 에콰도르 대사관에서, 오랜 기간 어산지를 감시해왔다고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지가 보도했다. 어산지는 2012년부터 에콰도르 대사관 안에서 거주하고 있다.

[이미지 = iclickart]


가디언지에 의하면 에콰도르 정부는 국제적인 보안 업체와 비밀 요원들을 고용해 어산지를 방문하는 사람들과 대사관 직원,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영국 경찰들도 전부 감시해왔다고 한다. 이 작전의 이름은 ‘게스트 작전(Operation Guest)’ 혹은 ‘호텔 작전(Operation Hotel)’이며 여기에 에콰도르 정부가 투자한 돈은 약 5백만 달러인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이 작전은 어산지를 감시하기 위해 시작된 것은 아니라고 한다. 오히려 처음엔 어산지가 손님이나 대사관 직원, 경찰로 위장한 세력들에 의해 납치가 될까봐 시작된 것이라고 한다. 작전이 그런 목적을 띄고 있을 무렵엔 당시 에콰도르의 대통령이었던 라파엘 코레아(Rafael Correa)의 지원도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레닌 모레노(Lenin Moreno)가 대통령이 되면서 작전은 변질됐다.

작전을 위해 고용된 보안 업체는 어산지의 활동 사항을 매일 기록했고, 대사관 직원 및 방문자와 어떤 말이나 행동을 주고받았는지 파악했다. 어산지는 해커들 및 활동가, 법률 전문가의 방문을 줄곧 받아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면서 대사관 근처의 한 아파트에 기거했는데, 월세가 무려 2800파운드라고 한다.

어산지 역시 마냥 떳떳한 입장은 아니다. 작전을 통해 드러난 바에 의하면, 어산지는 대사관 내 통신 시스템을 해킹했고, 이를 통해 위성 인터넷에 접근해 마음껏 통신 생활을 누렸기 때문이다. “대사관의 방화벽을 뚫고 공공 및 사적 통신을 모두 가로챌 수 있었습니다. 프라이버시 인권가라는 자가 대단한 프라이버시 침해를 자행한 것입니다.”

하지만 위키리크스는 어산지가 대사관 네트워크를 해킹했다는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최근 에콰도르 정부는 런던 주재 대사관에서 어산지가 사용하던 인터넷 통신망을 끊었다. 재머(jammer)를 삽입해 이메일을 열람할 수 없게 한 것이다. 또한 하루 방문자 수에도 제한을 두기 시작했다. 전체적으로 에콰도르 정부는 어산지를 보호하는 것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던 터였고, 이를 표현하는 데 망설이지 않고 있었다.

어산지는 2012년 영국 정부가 그가 연루된 성적 범죄에 대한 혐의를 인정하고 스웨덴으로 인도하려 하자, 재빨리 대사관 내부로 숨어들어 망명을 요청했다. 자신은 무죄이며, 정치적인 이유로 유죄 판결이 났다고 주장했다. 여러 정부들이 위키리크스의 운영자인 그를 잡아들이고 싶어 한다는 것이었다.

결국 스웨덴 정부는 작년 그에 대한 수사를 종결짓고 소송을 취하했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그가 합법적인 보석 요건을 어겼으므로 범죄자로 보고 있다.

한편 에콰도르 정부는 그를 건물 밖으로 내보내려는 목적으로 작년 12월 어산지에 에콰도르 시민권을 발부한 바 있다. 또한 외교 특권까지 부여하려 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국제부 문가용 기자(globoan@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WD 파워비즈 2017-0305 시작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
설문조사
오는 7월부터 근로시간이 주 52시간으로 단축되는 조치가 점차적으로 시행됩니다. 이번 조치가 보안종사자들과 보안업계에 미칠 영향은?
보안인력 확충과 워라벨 문화 확산으로 업계 근로여건 개선
보안인력 부족, 인건비 부담 상승으로 업계 전체 경쟁력 약화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