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뉴스 창간 17주년을 축하합니다!!

Home > 전체기사

국민의 목소리 ‘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 직접 체험해 보세요!

입력 : 2023-11-21 11:47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국민권익위,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 체험 전시관 운영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오는 23일부터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민원 빅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체험 전시관이 마련된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는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참여해 민원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업무를 소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을 운영한다.

국민권익위는 2012년부터 민원정보분석시스템으로 수집한 민원 데이터 분석 결과를 1,773여개 기관 및 단체에 제공해 국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박람회에 범정부 민원 분석 인프라로 활용되고 있는 민원정보분석시스템과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누리집 ‘한눈에 보는 민원빅데이터’를 소개하고 민원빅데이터 분석·활용 사례를 전시한다. 국민은 신청한 민원이 어떻게 빅데이터로 축적되고 분석·활용돼 사회문제를 개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는 그동안 공공기관에서만 공유했던 민원 빅데이터를 국민에게 최초로 공개하는 서비스로, 모든 행정기관의 실시간 민원 현황과 각종 민원 통계·분석정보 등을 시각화해 제공하고 있다. 국민은 누구나 쉽게 19종의 원자료(Raw Data)를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국민권익위는 전문가 외에도 국민 누구나 민원 빅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고 민원 빅데이터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사회의 공통자산이라는 점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룰렛 게임으로 국민권익위의 민원 빅데이터 분석 업무의 기초 개념을 소개하고 데이터 분석 랩실을 구성해 국민이 직접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에 접속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 작품전시회를 열어 국민이 우수작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 정부 박람회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의 마스코트와 즉석 사진 촬영이 가능한 포토존도 마련한다.

한편, 박람회 전시관 운영과 병행해 21일부터 30일까지 국민권익위 누리집에서 ‘온라인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고 추첨을 통해 온라인 문화상품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 권근상 권익개선정책국장은 “많은 국민께서 박람회 전시관을 방문하셔서 국민의 목소리를 담은 민원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와 가능성을 체험하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과 함께 정부가 추진하는 정부 혁신과 ‘디지털 권리장전’의 기반인 디지털 접근성 향상, 데이터 활용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0
  •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네이버 블로그 보내기

  •  SNS에서도 보안뉴스를 받아보세요!! 
 하이젠 파워비즈 23년 11월 16일~2024년 11월 15일까지 아스트론시큐리티 파워비즈 2023년2월23일 시작 위즈디엔에스 2018 넷앤드 파워비즈 진행 2020년1월8일 시작~2021년 1월8일까지
설문조사
2023년 주요 보안 위협 가운데, 올해 말까지 가장 큰 피해를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위협은?
공급망 공격
다크웹 기반 랜섬웨어 조직
북한/중국/러시아 등 국가 지원 해킹그룹 활동
스마트폰을 노린 보안 위협
OT 타깃 공격
피싱 공격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