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안전한 직거래·쇼핑몰 이용, ‘특급’ 보안 수칙 8
  |  입력 : 2017-03-14 14:12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사이버캅 앱, 안전거래 사이트, 사이버사기 신고 200% 활용하기

[보안뉴스 박미영 기자] # 직장인 김모씨는 중고 거래 사이트에 ‘신품 같은 핸드폰 급처리’라는 문구를 보고 전화로 문의 후 계좌 이체를 했다. 며칠 후 물건을 받아보니 핸드폰이 아닌 벽돌이 들어 있었다.

위 사연은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인터넷 직거래 사기’ 예방 웹툰에 나오는 내용이다. 이러한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경찰청에서는 거래 전 사이버캅 앱(구글플레이, 티스토어, 앱스토어 다운)에서 사기 이력을 조회하고, 거래할 땐 안전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며, 피해 시엔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및 경찰관서 방문을 통해 신속하게 신고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사이버캅 앱의 주요 기능
1. 인터넷 사기에 이용된 휴대폰 및 계좌번호 여부 자동 안내, 직접 조회도 가능
2. URL 접속 시 사용자 모르게 설치되는 악성코드 차단
3. IP 주소국 표시를 통해 사칭 사이트에 의한 피해 방지 예방
4. 신종 사이버범죄 발생 시 경보 발령으로 피해 확산 최소화
5. 최신 스미싱 사용 문구에 대한 경고 기능
※ 향후 반영 기능 : 정식 앱이나 사이트를 가장한 파밍 수법 예방

안전거래(에스크로) 사이트
안전거래(에스크로) 사이트는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전자상거래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제3자에게 구매자의 결제대금을 예치한 후 상품이 완전히 인도된 경우에만 판매자에게 대금이 지불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최근에는 가짜 안전거래 사이트를 이용한 범죄도 등장했다. 가짜 안전 거래 사이트의 특징은 판매 게시글을 중고 거래 사이트에 올리면서 카카오톡과 같은 SNS 메신저의 아이디(ID)만 공개한다는 점이다. 또 사기에 이용되는 안전거래 사이트는 주소가 실제 안전거래 사이트와 거의 유사하고 디자인 역시 마찬가지여서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판별이 어렵다. 다만 실제 안전거래 사이트는 가상 계좌는 물론이고 신용카드 등 여러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데 비해 사기 사이트는 개인 명의의 계좌번호로만 거래가 가능하다.

따라서 안전거래 사이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판매자가 유도하는 주소가 아닌 신뢰할 수 있는 주소에서 본인이 직접 진행해야 하며, 본인이 안전거래를 신청한 경우에도 정식 안전결제 사이트에서 등록·진행 상황을 확인하면서 거래해야 한다.

사이버사기 신고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cyberbureau.police.go.kr → 사이버범죄신고/상담)나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해 사이버사기 신고가 가능하다. 신고 접수 대상은 사이버상에서 일어나는 범죄 행위(해킹, 사기, 불법 사이트 등 형사처벌 대상 범죄)다. 범죄 신고 시 담당 관서 지정까지 일정 기간이 소요되며, 담당 수사관이 지정되면 형사 사건 여부를 검토 후 정식 사건 접수 시 수사가 진행된다.

직거래·쇼핑몰 사기 예방 수칙
1. 인터넷 거래는 가급적 신용카드를 이용하며, 현금 거래를 유도하는 사람은 의심해 본다.
2. ‘특가 할인 상품’ 등 광고 이메일을 조심한다.
3. 채팅이나 게시판 등에서 쉽게 돈 버는 법 등을 제안하는 사람은 일단 의심해 본다.
4. 신뢰할 만한 쇼핑몰 등을 이용하고, 기타 쇼핑몰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다음을 자세히 살펴본다.
- 상품 정보, 보증 기간, 배송 기간, 반품 조건 등 거래 조건 확인
- 회사 신뢰도, 매출 실적 등 회사에 대한 정보 확인
- 홈페이지에 약도, 주소, 연락처가 표시돼 있는지 확인
- 고객게시판이 있는지 확인하고, 배송 지연·항의글이 있는지 확인
5. 대형 오픈마켓이라고 하더라도 개별 입주자는 신뢰할 수 없으므로 주의한다.
6. 급한 이유가 있다며 싼 가격을 제시하며 직거래를 제안하는 사람은 주의한다.
7. 부득이하게 직거래를 하는 경우, 직접 만나서 물품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8. 해당 쇼핑몰이나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피해자 모임이나 카페가 있는지 확인한다.
[박미영 기자(mypark@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부에서 가상화폐의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모든 가상화폐는 시장 원리에 따라 정부의 개입이나 규제는 최소화되어야 함.
모든 가상화폐는 통화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보다 적극적인 규제에 나서야 함.
가상화폐 중 암호화폐의 경우 정식 통화로 인정하고 이에 따른 대안을 마련해야 함.
가상화폐중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와 그 외의 가상화폐를 분리 대응해야 함.
기타(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