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안 엑스포  전자정부 솔루션 페어  개인정보보호 페어  국제 사이버 시큐리티 컨퍼런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스마트팩토리  세계 다이어트 엑스포  INFO-CON
[카드뉴스] 지문, 얼굴, 걸음걸이.. 생체인식 유형별로 살펴보기
  |  입력 : 2017-09-14 18:09
페이스북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생체인식을 기반으로 한 인증, 보안은 사람의 고유한 신체적 특징이나 행동적 특징을 인식해서 개인을 식별하거나 인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아이폰X의 주요 기능으로 얼굴 인식 기능인 ‘Face ID’가 공개되면서, 여러 분야에 활용되는 생체 인식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생체 정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여러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문
빛이나 전기전도, 열 감지 등을 통해 지문의 형상을 읽어 등록된 사용자의 지문 특성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보편화되어 있죠.
스마트폰에도 내장되는 등 센서의 소형화가 가능해 편리하지만,
땀이나 먼지 등에 의한 인식률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홍채·망막
카메라로 홍채의 무늬, 형태, 색, 망막의 모세혈관 분포 패턴 등을 분석해 개인 고유의 코드로 저장하고, 기존에 저장된 코드와 일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보안성이 뛰어나고 위조가 어렵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비싸고 눈을 장비에 갖다 대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거부감이 있기도 합니다.

△정맥
손바닥, 손가락의 정맥 패턴을 읽어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이 또한 홍채 인식과 비슷하게 정확도가 높고 위조가 어렵지만, 시스템 구축 비용이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얼굴
3차원으로 얼굴 형상을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아이폰X에 활용된 ‘Face ID’의 기술이죠.
스마트폰 카메라, 웹캠 등 쉽게 활용할 수 있지만, 얼굴의 변화나 주변 환경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서명
속도나 필압 등을 측정하여 형상을 비교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위조나 복제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음성
개인의 고유한 음성 패턴을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마이크만 있으면 되므로 저비용으로 적용할 수 있고 원격으로도 인증이 가능하지만, 주변 환경에 의해 다소 인식률이 저하되고, 녹음을 통한 도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수현 기자(boan4@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생체인식   #바이오인식   #지문   #얼굴   #홍채   #정맥   #서명   #음성   #아이폰X   #아이폰8   


비츠코리아 파워비즈시작 2017년7월3일파워비즈 배너
설문조사
정부에서 가상화폐의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모든 가상화폐는 시장 원리에 따라 정부의 개입이나 규제는 최소화되어야 함.
모든 가상화폐는 통화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보다 적극적인 규제에 나서야 함.
가상화폐 중 암호화폐의 경우 정식 통화로 인정하고 이에 따른 대안을 마련해야 함.
가상화폐중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와 그 외의 가상화폐를 분리 대응해야 함.
기타(댓글로)